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전시·축제 속으로 훅 들어온 VR, 시민들 호응 얻을 수 있을까

기사등록 : 2017-09-07 11: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VR체험 <사진=게티이미지>

[뉴스핌=이현경 기자] 이제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서비스를 문화 현장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도심에서 펼쳐지는 전시와 축제에 VR체험공간이 마련됐다. 형태는 다양하다. 미디어 아트, 혹은 메시지 전달의 목적을 갖고도 있다. 저마다 행사의 취지에 맞는 VR서비스가 이용자들의 관심을 끈다.

오재우 작가의 ‘몽중몽(夢中夢)’이 VR 영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이는 대한제국 수립 120주년을 기념해 열린 ‘덕수궁 야외프로젝트:빛·소리·풍경’에서 전시되고 있다. 작가는 고종황제가 원대한 꿈을 품고 대한제국을 선포했던 장소인 덕수궁을 ‘여러 꿈이 모인 특별한 공간’으로 상정했고 여기에 상상력을 더해 이야기를 풀었다. VR기기를 머리에 쓰는 순간 마치 꿈의 공간인 덕수궁 곳곳을 홀로 다니는 느낌이다. 5분 남짓의 이 VR영상은 작가가 그린 세상과 독립적으로 마주하는 순간 몽환적인 잔상을 준다.

오재우 작가의 '몽중몽'. 바닥에 놓여진 VR기기 <사진=국립현대미술관>

2017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에서는 ‘똑똑한 보행도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소리 숲길’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사회를 가상 체험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소리숲길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가상의 소리숲을 만드는 활동이다. 각각의 식물이 환경과 움직임에 반응하는 소리를 들으며 도시건축비엔날레 현장을 걸으면서 숲길을 완성하면 된다.(쉽게 말해 올해 상반기 선풍적 인기를 끈 게임 ‘포켓몬 고’를 연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물론, 포켓몬 고는 AR이다. AR은 실제 환경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

스마트 모빌리티 사회에서 보행의 의미는 증강된 센싱(sensing)으로 환경을 총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능까지 포함한다.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관계자는 행사가 마무리될 때쯤 소리숲길이 초반과는 다른 모습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 가운데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코리아 VR 페스티벌 2017’이 열린다. 이번 축제에서는 가상현실 기반의 게임과 미디어뿐만 아니라 의료, 국방 등 최신 기술 및 참여형 콘텐츠를 전시한다. 국내외 주요IT기업과 육군사관학교, 분당서울대병원, 푸토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군이 참여한 VR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VR서비스는 간접환경을 체험해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체험을 유도하기 때문에 소비자와 밀접한 관계 형성이 쉬워진다. 또한 현실이라고 느낄 정도의 생생함이 즐길 거리가 되기도 한다. 이때문에 VR체험은 문화행사에서 활용되고 있다.

다만,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경우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면서도 다운로드를 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다. 또한 VR체험을 하기 전 전시와 관련한 정보와 설명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다양한 행사 아래 진행되는 VR체험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을 수 있을지 시선이 쏠린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