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프·호주 정상과 통화...북핵문제 공조 논의

기사등록 : 2017-09-11 18: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프랑스 마크 롱 대통령, 호주 말콤 턴블 총리와 통화

[뉴스핌=송의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마크 롱 프랑스 대통령과 통화하고 북핵문제에 대해 공조하기로 의견을 같이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오늘 오후 4시7분부터 20여분간 마크 롱 대통령과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방안을 중점 논의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마크 롱 프랑스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핵실험이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고 지적하며 핵실험 직후 마크 롱 대통령이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이번에 우리나라 및 미국, 영국, 일본 등과 공동으로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한편, 시진핑 중국 주석과도 통화하는 등 긴밀히 협조 중인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안보리에서 논의 중인 추가 제재 결의가 채택되고 완전하게 이행돼 국제사회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도록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 측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란 핵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EU(유럽연합)의 중재 경험과 노력이 북핵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프랑스와 EU의 역할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표명했다.

이에 대해 마크 롱 대통령은 전적으로 문 대통령과 인식을 같이 하며,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정책과 입장을 전폭적으로 지지했다.

또 “프랑스는 이미 대통령실 성명을 통해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면서 국제사회가 최고의 단호함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해 온 만큼 안보리 협의 과정에서도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제재를 부과함과 동시에 한편으로 진지한 협상의 장으로 끌어내고 중재하는 노력들을 환영하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양 정상은 앞으로도 북핵문제의 평화적 근본적 해결을 위해 한불 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해 북한에 대해 최고 수준의 제재와 압박을 가함으로써 북한이 대화테이블로 나와야 한다고 강조하고 궁극적으로는 대화를 통해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도록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오후 4시50분부터 35분간 말콤 턴플 호주 총리와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 6차 핵실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실험이 국제사회의 평화,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서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그간 인내심을 갖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중단과 포기를 촉구해 왔으나 이제는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 대응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0월 서울에서 열리는 양국 외교·국방장관 ‘2+2’ 회의 등을 통해 그간 양국이 이룩한 확고한 공조체제를 바탕으로 동아시아의 안정과 번영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턴불 총리는 전적인 공감을 표하면서 “호주는 이미 북한의 6차 핵실험 당일 총리와 외교·국방장관 명의의 합동성명을 발표해 북한의 행위를 규탄했다”며 “앞으로도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 등 대북 압박 조치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앞으로도 북핵 문제의 평화적·근본적 해결을 위해 한·호주 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해, 북한에 대해 최고 수준의 제재와 압박을 가함으로써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만들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긴밀한 공조를 계속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뉴스핌 Newspim] 송의준 기자 (mymind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