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사립유치원 집단휴업에 서울시교육청 “공립유치원 활용해 보육대란 막는다”

기사등록 : 2017-09-12 11: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유치원총연합회 “국·공립 확대 반대”
18일 1차 이어 25~29일 2차 집단휴업 예고

[뉴스핌=김규희 기자] 국·공립유치원 확대에 반발하는 전국 사립유치원장 모임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집단 휴업을 예고하자 서울시교육청은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공립유치원 등을 활용하는 ‘보육 대란’ 대책을 발표했다.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산업은행 앞에서 열린 유아교육 평등권 확보를 위한 전국유치원대회에 참석한 한국유치원총연합회 회원들이 '국가예산 낭비하는 국·공립확대를 중단하라' 등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

지난 8일 한유총은 국·공립유치원 확대 정책에 반대하고 누리과정 지원금 확대, 사립유치원에 대한 감사 중단, 사립유치원 시설에 대한 사용료 인정 등을 요구했다. 동시에 오는 18일 1차 휴업과 25~29일까지 5일간의 2차 휴업을 예고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사립유치원 집단휴업 예고는 유아 학습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불법 휴업으로서 휴업 예고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시교육청은 “한유총의 주장은 사립유치원의 투명하고 건전한 운영보다 경영자의 편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으로, 유아교육의 공공성 실현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결과적으로 유아의 학습권을 침해하고 수많은 맞벌이 가정의 혼란을 초래할 뿐”이라 강조했다.

이어 “이번 한유총의 휴업은 유아교육법 시행령 제14조의 임시휴업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위법한 집단행동이므로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서울시교육청은 한유총이 집단 휴업을 강행할 경우 보육 대란을 우려해 집단 휴업 대책을 내놓았다.

휴업하는 사립유치원 인근 공립유치원을 활용하기로 했다. 또 부족할 경우 병설유치원이 있는 초등학교 돌봄교실 공간을 활용해 학부모의 불편과 혼란이 없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당일 공립유치원 전체 교직원이 돌봄 업무에 참여하며 필요한 경우 유치원 퇴직교원 등을 활용할 방침이다.

또 비상상황으로 돌봄을 제공하는 유치원에서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특히 등·하원 시 보호자 확인 및 인계 등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유아교육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사립유치원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한 회계운영과 질 높은 교육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때”라며 “중앙정부 차원에서 심도 있는 논의와 의견수렴을 거쳐 거시적인 장기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 밝혔다.

 

[뉴스핌 Newspim] 김규희 기자 (Q2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