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SBS스페셜' 사교육 딜레마 2부,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들…충남 예꽃재 마을을 찾다

기사등록 : 2017-09-17 0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진=SBS>

[뉴스핌=장주연 기자] 'SBS스페셜'에서 사교육 딜레마를 벗어나게 해줄 실마리를 찾는다.

17일 방송되는 'SBS스페셜' 488회에서는 '사교육 딜레마' 2부 '사교육을 넘어선 그들만의 시크릿' 편이 방송된다.

부모라면 누구나 아이에게 어떤 교육기회를 줄 것인지에 대한 고민에 빠진다. 사교육을 시킬 것인지 말 것인지, 시킨다면 언제부터 얼마나 시킬 것인지, 사교육에 대한 고민도 끝없이 이어진다.

어렸을 때는 좀 놀게 해줄까 싶다가도 옆집 아이가 학원에 갔다면 불안한 것이 대부분 부모의 마음이다. 내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뒤처질까, 나중에 안 시켰다고 원망받을까 하는 불안에 대부분 부모는 사교육 레이스에 들어선다. 

이렇게 많은 부모가 욕심과 두려움 사이를 떠돌 때 이 레이스를 탈출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말하는 비법은 간단하다. 바로 아이들의 선택을 믿어주는 것. 이들은 사교육은 부수적인 문제일 뿐, 아이들이 스스로 삶을 선택하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사교육 없이 네 아이를 명문대에 보낸 사교육 업계 대표이사

첫째 딸은 이화여대 졸업 후 현재 고등학교 교사, 둘째 딸은 서울대 졸업 후 미국에서 박사과정, 셋째 딸은 경희대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한 의사, 막내아들은 경희대 치의학전문대학원 3학년.

이 화려한 스펙의 4남매를 둔 주인공은 바로 김준희 씨다. 그는 유명 학습지 업체의 대표였으나 4남매를 사교육 없이 명문대에 보낸 것으로 유명하다.

남들은 아무것도 안 시키고 어떻게 그렇게 잘 키웠냐고 묻지만, 그는 알아서 하도록 지켜보는 것이 비결이었다고 말한다. 아이들에게 선택을 맡기고, 그 선택에 책임지게 하는 것이 그의 가장 큰 교육 철학 중 하나였다.

◆아이들의 파라다이스 예꽃재 마을

충남 아산의 예꽃재 마을. 아이들이 뛰어놀며 행복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육관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만든 마을이다. 이곳 부모들은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삶을 선택하길 바란다. 때문에 사교육을 안 시키거나 제한적으로 시키는 집이 많다. 대부분 아이들은 신나게 뛰어논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자 아이들은 다른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중학교 1학년인 서린이는 놀 만큼 놀다 보니 공부가 궁금해져 공부를 시작하게 됐다. 공부를 너무 안 해서 공부가 어떤 건지 궁금해졌다는 거다. 서린이는 '날적이'라는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 혼자 공부한다. 공부를 스스로 시작한 덕인지 반에서 1등을 하며 좋은 성적도 내고 있다.

조종현 씨는 중학교 2학년인 큰딸 하닮이에게 고등학교에 가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다. 공부 이외에도 다른 길들이 존재한다며 딸에게 공부를 강요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빠의 이런 말에도 불구하고 하닮이는 대학교에 가고 싶어졌다며 공부하겠다고 선언한다.

'공부 안 해도 된다' '공부가 전부가 아니다'라고 말하는 부모들의 말에도 갑자기 공부를 하겠다고 하는 아이들. 예꽃재 아이들이 변화에 대한 부모님들의 생각은 과연 무엇일까. 

한편 'SBS 스페셜'은 매주 일요일 밤 11시5분에 방송된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