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트업] "여행, AI에 맡기세요"...'트립비토즈'

기사등록 : 2017-09-18 11: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호텔·항공 등 소비자 개인 맞춤형 상품 찾아 매칭
구글 검색처럼 편하게 이용...실시간 챗봇 상담 준비

[ 뉴스핌=황세준 기자 ] 2014년 11월. 29살의 대한민국 청년이 1000여명의 글로벌 여행업계 전문가들 앞에 섰다. 사업모델을 소개하기 위해서였다. "소비자들이 여행 계획을 더 이상 세울 필요 없습니다. 저와 제 동료들이 만든 인공지능 플래너가 알아서 합니다."

여행업계는 반신반의했다. 그러나 올해 6월. 인공지능 기반의 여행상품 매칭 서비스 '트립비토즈(Tripbtoz)'가 세상에 나오면서 이 말은 현실이 됐다.

회사명이자 서비스명인 트립비토즈는 '여행의 B부터 Z까지 알아서 해결한다'는 의미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A) 만 선택하면 나머지는 맞춤형으로 골라주는 서비스를 표방한다.

"결혼한지 얼마 안돼 아내와 8박 9일짜리 자동차 여행 계획을 잡았어요. 2살된 아들을 데리고 출발을 했는데 이틀째 아기가 고열이 나는 거에요. 어쩔수 없이 다시 돌아왔어요. 어린 아기를 데리고 하기에 적합지 않은 계획이었던거죠. 호텔 예약한 것은 당연히 환불 못받았고요. 그때 생각했습니다. 사람들 각자 처한 상황에 딱 맞는 여행계획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는 없을까."

정지하 트립비토즈 대표는 지난 15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서비스 계기를 이같이 밝혔다. 이 회사는 최근 호텔 최저가 자동 보장 기능인 인공지능 '박대리'를 내세워 기존 온라인 여행사들에 도전장을 던졌다.

박대리는 소비자가 예약한 호텔 요금이 내려가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해 차액을 포인트로 보상해준다. 보상을 받기 위해 소비자가 직접 가격 변동을 확인하고 화면을 캡쳐해 여행사 직원에게 보내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어 입소문을 타고 있다. 하루 평균 20건의 예약이 이뤄지고 있다.

박대리는 'Price Drop Return'의 약어인 PDR에서 따온 이름이다. 트립비토즈 현재 직원 7명중 실제 박씨성을 가진 직원은 없지만 제8의 직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사람 대신 24시간 상담해주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현재는 정 대표를 비롯한 지원들이 직접 입력하는 '수동' 방식이다 단, 15% 정도는 사람의 영역을 남겨 놓을 방침이다. "여행지에서의 불편함 때문에 화가 난 고객에게는 인공지능이 아닌 사람이 응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트립비토즈는 호텔뿐만 아니라 렌터카, 항공, 액티비티 등 여행의 4가지 요소를 모두 추천하는 플랫폼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정지하 대표 <사진=트립비토즈>

정 대표는 "호텔은 3성급만 찾으면서 항공은 국적기만 타는 소비자들이 있다. 이런 취향들을 인공지능이 파악해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트립비토즈는 소비자 유형을 커플, 싱글, 비즈니스, 가족, 친구 등 5가지로 분류했다. 또 유형별 소분류 작업을 12월까지 마치고 내년 2월부터는 항공을 연결한다. 3월에는 예산 맞춤형 검색을 시작한다.

내년 9~10월경에는 '자연어 검색'을 도입해 완전체 서비스를 구현한다. 소비자가 구글과 비슷한 검색창에 '바다가 보이는 리조트에서 4박5일 쉬고 싶다'고 입력하면 관련 상품을 추천하는 수준으로 만들 계획이다.

정 대표는 "개인의 스트레스 지수를 스마트폰 등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대가 2~3년 내 도래한다. 스트레스 지수가 올라간 소비자에게 적절한 여행도 추천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온라인 여행사 시장이 아직도 3차 산업 수준에 묶여 있다. 우리는 기존 기업과 달리 4차 산업에 적합한 스타트업이다. 지금 막 시작하는 단계지만 2020년에 한국을 대표하는 업체를 만들겠다. 동시에 일본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를 아우르고 이후 미국와 유럽으로 사업을 역수출하겠다"고 비전을 밝혔다.

트립비토즈는 이달부터 마케팅도 본격화한다. 네이버 포스트를 통해 '당신에게 적합한 여행은 무엇일까요'라는 연재물을 매주 2회 올린다. 페이스북을 통한 동영상 콘텐츠도 노출한다. 소비자들에게 90일간의 해외 여행을 지원하고 후기를 페이스북에 올리는 '입소문 마케팅'이다.

정 대표는 2007년 현대 계열사에 입사해 4년간 근무했다. 그러다 '기존조직'의 한계를 느끼고 관광산업에 특화된 미국 코넬대로 유학을 떠났다. 유학 후엔 3년정도 익스피디아에서 근무했다.

현재는 전세계 최대 관광분야 분석기관인 '포커스라이트'에 한국시장 담당 애널리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코넬대 시절부터 쌓아온 네트워크를 통해 트립비토즈 사업 기반도 확장하고 있다.

기술기반 기업이지만 사람 네트워크가 자산이라는 게 그의 철학이다. 정 대표는 "차근차근 올해와 내년까지는 기술에 집중하고 사람에 투자를 하려고 한다. 펀딩 받고,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인재도 적극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