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진석 '노무현 발언' 일파만파…여야 '국감 전초전'?

기사등록 : 2017-09-25 11: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추미애 "스스로의 오판으로 끝날 것"
한국당 홍준표 "침소봉대로 문제 키우고 있어"
국감 증인 채택 놓고 서로 'MB', '조국' 나와라 으름장

[뉴스핌=조세훈 기자]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을 다시 거론하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맞춰진 '적폐청산' 흐름을 비판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역사적·법적 단죄를 받아야 할 것"이라며 정면대응을 하고 나서며 추석연휴와 국정감사를 앞둔 25일 여야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뉴시스>

민주당과 정의당은 한 축을 이뤄 국정감사에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국정감사 증언대에 세우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한국당은 김대중·노무현 시절 문제로 맞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어 정 의원 발언 파문이 일파만파로 커지는 양상이다.

여야 간 국감 전초전의 선제공격은 이명박(MB)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정 의원이 시작했다. 정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무현의 자살이 이명박 때문이란 말인가”라며 "(노 전 대통령은) 부부싸움 뒤 부인은 가출하고 혼자 남아 자살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자신의 발언으로 정치적 파장이 커지자 "가족들 마음에 상처를 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며 유보적 입장을 취하면서도 "노무현 대통령의 한을 풀기 위해서 또 다른 형태의 정치보복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느냐"고 공세를 이어갔다. 최근 검찰 등 사정기관의 칼날이 MB 정부로 향하는 것에 대한 방어차원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강경 대응 의사를 밝혔다. 백혜련 대변인은 전날 논평을 내고 “노 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불순하고 치졸한 행태는 역사적·법적 단죄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인 김경수 민주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허위사실로 고인과 유족을 욕보이셨으면 법적 책임을 지시면 된다"며 "어떤 타협도 없을 것이고 사과도 요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추미애 대표는 "마치 현 대표와 전직 원내대표 간 막말 경쟁을 하듯이 정치가 이렇게 바닥으로 추락할 수 있는 것인지 민망하기 짝이 없다"며 "막말을 거듭거듭, 스스로 옹호하는 것을 보면 다분히 계산된 걸로 보이지만 스스로의 오판으로 끝날 것"이라고 질타했다.

한국당은 정 의원을 옹호하며 즉각 반격에 나섰다. 강효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여권은 정치보복에만 혈안이 될 것이 아니라 노 전 대통령 뇌물사건에 대한 재수사에 즉각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홍준표 대표도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노 전 대통령 사망 문제를 두고 우리 당 정진석 의원이 한마디 한 것을 침소봉대해서 본질은 외면하고 곁가지만 두고 지금 논쟁을 벌이고 있다"며 "민주당이 침소봉대해서 문제를 키우는 것은 결국 640만달러 뇌물사건의 재수사 문제와 640만달러 범죄 수익 환수문제에 귀착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2009년 내사 종결된 노 전 대통령과 그 일가의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다시 쟁점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야 간 신경전은 추석 연휴 직후 열리는 국정감사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미 정의당은 이 전 대통령을 4대강 비리와 공영방송장악 의혹을 규명하고자 두 개의 상임위에 증인 신청을 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이버사의 불법 여론조작 사건은 이명박(MB) 전 대통령을 떼어두고 생각할 수 없다"면서 "수사당국의 성역없는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소속 국방위원회 의원들이 김관진 당시 국방부 장관과 옥도경ㆍ연제욱 전 사이버 사령관 등을 증인 신청할 계획인 가운데 이 전 대통령까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한국당은 청와대를 피감기관으로 둔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현 정부 주요 인사들을 혹독히 검증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조국, 정의용, 문정인, 탁현민 등 4명은 우선 출석 대상”이라며 “문정인 특보의 경우 운영위는 물론 국방위에도 끊임없이 부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와 여당이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대한 압박을 지속할 경우 김대중, 노무현 정부에 대한 검증으로 맞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여야는 이날부터 간사 협의를 통해 상임위원회별로 국감 증인채택을 위한 협의에 들어갈 예정인데, 이 과정에서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