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최종구 금융위원장 “운용사, 공모펀드 부진 냉정히 돌아봐야”

기사등록 : 2017-09-26 14: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6일 자산운용사 사장단 간담회서 밝혀

[뉴스핌=김승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6일 자산운용사 대표들을 만나 투자자에 대한 책임과 신뢰 확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사모펀드에 비해 일반 투자자들을 위한 공모펀드의 수익률이 부진한 상황에서 회사별, 매니저별 펀드운용능력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신규 운용사의 추가 진입 완화와 동시에 부실 운용사에 대해선 즉각 퇴출 방침을 전했다. 이밖에 투자자 이익 증진을 위한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에 적극 나설 것을 당부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자산운용사 대표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최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그동안 자산운용업이 회사수·임직원‧수탁고 등 측면에서 성장해 왔지만 이제 거대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며 “기관투자자 중심의 사모펀드는 폭발적으로 성장한 반면, 공모펀드는 부진한 수익률로 일반국민들이 외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간 자산운용업이 투자자의 이익을 위해 움직여 왔는지 냉정하게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향후 자산운용시장이 나가야 할 4가지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투자자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회사별·매니저별 펀드운용능력 등에 대해 적시에 정보를 제공하고, 펀드 판매망을 확충하면서 투자자 입장에서 좋은 펀드가 추천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어 낡은 규제 혁파도 강조했다. 자산운용사의 추가 진입을 허용해 경쟁을 촉진하고, 부실한 자산운용회사는 신속하고 과감하게 조치하겠다고도 했다.

또한 금융위는 펀드 패스포트 등을 통해 자산운용산업의 글로벌화를 추진한다. 해외 우수 펀드에 대한 국내 투자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국내 자산운용사의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스튜어드십 코드 확산과 내실화를 추진한다. 의결권 행사 등 기업과의 적극적인 대화가 기관투자자에게 주어진 소명이라는 인식이 시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유도한다.

최종구 위원장은 “자산운용회사가 선량한 자산 관리자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때 국민과 더불어 공생 발전할 수 있다”며 “정부도 자산운용산업이 우리 금융산업의 대표 선수로 글로벌 플레이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정훈 금융위 자본시장국장, 자산운용과장, 공정시장과장, 민병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자산운용감독실장, 황영기 금융투자협회장, 자산운용사 대표 10명 등이 참석했다.


 

[뉴스핌 Newspim] 김승현 기자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