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 "10월10·18일 북한 추가도발 예상…군사충돌 우려"

기사등록 : 2017-09-28 08: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야 대표 회동서 '대외비 보고서' 내용 공유
"美, 전략자산 순환배치 확대…연말부터 시작"

[뉴스핌=이윤애 기자] 북한이 다음달 10일 혹은 18일을 전후로 추가도발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10월 10일은 북한 노동당 창건일이며, 18일은 제19차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가 예정된 날이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와의 만찬 회동에서 3쪽 분량의 대외비 보고서에 담긴 이 같은 내용을 공유했다고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과 손금주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여야4당 대표들과 만찬 회동에 앞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해당 보고서에는 "강대강 긴장 국면에서 미국이 군사적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며 "우발적 사고가 군사적 충돌 우려"라는 표현이 담겨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은 군사적인 옵션, 외교적 옵션 이런 것들을 (얘기)하지만 우리는 군사옵션이 의제화하는 것 자체를 국민이 불안해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공조 태세로 북한을 압박하되 대화의 여지를 열어야 한다. 미국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용인하고 동의한다"고 했으며, 정 실장은 이에 "한번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고 박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청와대는 또 미국으로부터 전략자산을 한반도 주변에 순환 배치하는 것을 확대하겠다는 약속도 받았다고 야당 대표들에게 설명했다.

정 실장은 이 자리에서 '한·미 간 신뢰에 균열이 있는 것 아니냐'는 4당 대표들의 질문에 "미국으로부터 전략자산을 한반도 주변에 순환 배치하는 것을 확대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답했다고 정양석 바른정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소개했다.

박 수석대변인도 "청와대는 '미국이 전략자산의 순환배치 확대를 명문화했고, 연말부터 배치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특히 "(미국의 전략자산 순환배치 확대는) 빠르면 연말부터 시작될 것이고, 우리의 추가 방어능력을 확대하는 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정 실장은 전술핵 재배치 문제에 대해 "한미방위조약은 핵무기를 포함해 모든 확장억제 수단을 포함한다"며 "미국은 최대한 그것(확장억제 수단 제공)을 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