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안철수 "文정부와 북핵·한미동맹 등 외교안보 의견차이 확인"

기사등록 : 2017-09-28 12: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미동맹 상황인식 문재인 정부와 인식 차이
10월말 한중통화스왑협정 다시 연장하는게 한중관계 복원 신호될 것
여야정협의체 합의 이루지 못해...국회서 다시 논의해 보자

[뉴스핌=김신정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당 대표는 28일 "한미동맹과 중국관계 등에서 문재인 정부와 분명한 인식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티타임을 갖고 "문 대통령과의 여야 4당 대표 회동에서 한미동맹 신뢰관계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인식을 물어봤는데, 문 정부는 전혀 문제 없다. 오히려 지난 역대 어느 정부보다 더 단단하다는 답을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고 물었더니 여기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답을 들었다"며 "자신이 한중통화스왑협정이 오는 10월 만료되는데 그걸 다시 연장하는 게 필요하며 한중관계 복원 분위기가 있다면 그 협정이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에게 관심 가지고 이 문제가 제대로 연장될 수 있도록 말 뿐 아닌 성과로 보여달라고 했고, 문 대통령은 노력하겠다는 원론적인 답을 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4당 대표들과 만찬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또 전날 대화 가운데 북핵에 대한 대응에 대한 의견 교류도 많았다고 전했다.

안 대표는 "북한이 핵을 가지고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완성단계에 있고 우리는 거기에 대응할 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여기에 대해 각 정당마다 다른 의견들이 많았다"며 "가장 강한 주장으론 우리가 자체 핵개발을 해야하는 것 아닌가 정도였고, 현 정부에선 전략자산의 순환배치 정도를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정도 상황으로 전략자산 순환배치 정도로는 국민 안심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며 "저는 미국의 확장억제 의지를 구체화하고 명문화하는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고 말했다. 명문화란 확장억제에 대해 한미간 정상회담 시 확인하고, 그 내용을 조약에 담자는 의미다.

또 안 대표는 문 대통령과 외교안보팀에 대해서도 의견차이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그는 "외교안보팀이 북핵문제 대응에 대해 경험이 있는 사람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으로 외교안보팀의 전면 교체 수준의 보안과 강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는데 여기에 의견차이를 확인했다"고 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여야정협의체에 대해선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고 전했다. 안 대표는 "결국 청와대가 중심이 돼서 여야정협의체 만드는 것 자체에 반대가 많아 합의되지 못했다"며 "국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던 부분을 다시 시도해 보자 정도였다"고 소개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