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핀테크 시대] 종이 없고, 자리 없고, 출퇴근 시간 없고

기사등록 : 2017-10-08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정석 없이 공용PC로 클라우드 접속해 업무 수행
출근 시간과 장소 구애받지 않고 고객·현장 곁으로
핀테크·디지털금융 직원은 게임 프로그래머 특채

[뉴스핌=김연순 기자] # 신한은행 영업점 기업고객전담역(RM)인 구모 차장은 태블릿 PC를 들고 자기가 속한 지점이 아닌 고객이 있는 현장으로 바로 출근한다. 고객과 만나 태블릿 PC를 활용해 즉시 통장과 인터넷뱅킹을 신규로 가입할 수 있는 S-TB(Shinhan-Tablet Branch) 서비스를 연다. 구 차장은 은행 전산, 네트워크가 필요할 때도 영업점이 아닌 인근 스마트워킹센터로 이동한다. 사무실로 이동하는 시간이 줄면서 더 많은 고객을 만날 수 있고 업무 효율성과 집중도도 높아졌다.

핀테크(Fintech, 금융기술) 시대 은행들이 대변신하고 있다. 이제 은행에서 9시 정시 출근은 옛말이 되고 있다. 업무공간 역시 경계가 무너졌다. 사무실이 자유석으로 바뀌고 개인 PC도 사라진다. 종이가 필요 없어지고 디지털로 업무가 진행된다. 금융과 기술이 결합한 핀테크가 불러온 변화다.

신한은행 강남 스마트워킹센터. <사진=신한은행>

◆ 스마트근무제 확산 "근무지? 더이상 의미 없죠"

신한은행은 지난해 7월 국내 은행권 최초로 자율출퇴근제와 재택근무제를 도입했다. 또 집에서 가까운 사무실에서 일할 수 있는 스마트워킹센터 근무도 시작했다. 스마트워킹센터 근무는 기존 사무실과 같은 환경의 사무 공간에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일할 수 있는 제도다.
태블릿브랜치 서비스와 스마트워킹센터 근무가 확대되면서 일부 직원들은 일하는 방식에 큰 변화가 찾아왔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집중해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창의적인 업무를 하자는 것이 스마트금융제의 핵심"이라며 "일하는 장소는 이미 의미가 없어졌다"고 설명했다.

자율출퇴근제도는 맞벌이 직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업점 직원은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30분 단위로 출근시간을 조절할 수 있고, 본부 직원은 휴식시간 1시간을 포함해 하루 9시간을 근무하면 된다. 스마트근무제 도입 이후 5개월이 지난 지난해 말 현재 자율출퇴근 10만6000건, 재택근무 459건, 스마트워킹센터 근무 3352건에 이를 정도가 됐다.

핀테크 시대 스마트근무제의 도입은 직원 개개인의 업무 변화뿐 아니라 '삶의 질'도 바꿔놓고 있다. 이세민 신한은행 인재개발부 과장은 "혼자 몰입해서 해야 할 일이 있거나, 도서관 등 외부에서 자료를 찾아야 할 때 주로 스마트근무제를 이용한다"며 "업무 만족도는 물론이고 업무 집중도나 효율성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도 시차출퇴근제, 2교대 운영지점, 애프터뱅크(AfterBank) 등의 유연근무제 모델을 시범 운영 중이다. 2교대 운영지점은 직원이 2교대로 근무하면서 실질 영업시간을 오후 4시에서 오후 7시로 확대하는 형태다. 애프터뱅크는 영업시간을 정오~오후 7시까지로 변경한 특화점포 모델이다. 2교대 근무를 신청한 마포지점의 구영주 차장은 "아침에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야 하는데 출근시간 때문에 항상 고민이었다"며 "하지만 2교대 근무로 아침에 여유롭게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다주고 출근할 수 있게 되면서 직장 일에도 전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2교대 운영지점. <사진=KB국민은행>

◆ 종이 없는 사무실·창구 확대 "업무가 줄었어요"

KEB하나은행은 지난 9월 금융권 최초로 '스마트오피스' 제도를 시행했다. 스마트오피스란 지정석을 없애 출근하는 순서대로 원하는 자리(자유석)에 앉아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는 방식. 개인 PC는 사라지고 자유석에 있는 공용 PC로 업무를 처리한다. 각종 자료는 클라우드에 올려놓고 필요할 때마다 내려받아 사용하기 때문에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일을 할 수 있다. 일의 성격이나 당일 업무에 따라 회사 내 어떤 좌석이라도 이용 가능하다.

산업계에선 유한킴벌리가 스마트오피스 시스템을 적용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유한킴벌리는 변동좌석제를 이용하고 임원실도 없앴다. 공용공간이 2배로 늘어났고 종이 없는 사무공간으로 탈바꿈했다.

하나은행 신사옥은 은행권 최초 스마트오피스를 도입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업무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했다. ▲자율좌석제 ▲클라우드 PC 환경 ▲클린오피스를 지향하는 페이퍼리스(Paperless) 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하나은행은 스마트오피스가 정착되면 공간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EB하나은행 관계자는 "혁신적인 사무공간과 디지털금융을 혁신하는 IT시스템을 통해 수평적인 상호존중의 기업문화와 소통과 협업, 도전과 창의라는 새로운 가치가 은행 전체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이 전 지점으로 확대한 '디지털창구'도 고객뿐 아니라 직원들의 업무 환경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디지털창구의 핵심은 '종이 없는 영업점'이다. 예금이나 대출, 신용카드 업무 등 모든 창구업무가 태블릿 PC를 통해 이뤄진다. 고객들은 최소화된 정보를 태블릿 PC 안에서 전자펜으로 작성하거나 서명을 하면 된다. 이 정보는 맞은편 직원의 단말기에 자동으로 떠 전자문서 형태로 보관된다.

이렇게 되면 은행 창구에서 서류 분류작업 등 소소한 업무들이 사라지면서 업무 자체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고객 요청 내용이 전산에 바로 반영되기 때문에 단순 오류는 거의 사라지고 업무 오류 또한 상당히 줄어들 전망이다.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은 지난 1월 기자간담회에서 "핀테크의 위력이 본격 발휘되면서 새로운 금융분화 시대에 진입했다"며 "은행업은 계속 필요하지만 은행이 계속 존재할 수 있을 것이냐는 근본적인 질문에 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디지털, 인공지능, 빅데이터, 공유경제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리스크 관리는 물론 고객 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대고객 채널 등에 있어 핀테크와의 공생과 공유를 통한 새로운 은행 모델이 불가피하단 얘기다.

◆ 핀테크 시대 '맞춤형 인재' 영업점→본부 발탁

핀테크 시대 또 하나의 특징은 '맞춤형 인재'의 발탁이다. '위비톡 홍보대사'인 우리은행 신성경(26) 계장이 대표적인 케이스. 신 계장은 모바일 플랫폼의 주 이용고객이 20~30대임을 고려해 개인 블로그를 적극 활용한 결과 1년여 만에 위비톡에 4700여 명을 가입시켰다. 이 공로로 1호봉 승급과 함께 인천의 영업점에서 본사 플랫폼사업부로 전격 발탁됐다.

우리은행은 또 지난해 하반기 공채에서 화이트해커 출신인 '안랩'의 연구원과 게임개발업체 '넥슨'의 프로그래머를 경력직으로 채용했다. 핀테크가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면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신성경 계장처럼) 특별한 아이디어를 낸 직원들을 스마트금융사업부로 발탁하는 경우가 여럿 있다"면서 "핀테크나 디지털 비중이 커지다 보니 이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직원들이 필요해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KB금융지주도 지주에서 핀테크를 담당했던 박형주(45) 팀장의 성과를 인정해 은행 스마트전략부장으로 전격 발탁했다.

은행 본점에서 핀테크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이 젊어졌다. 신한은행 디지털전략본부 내 써니뱅크운영부 12명 중 4명이 행원·대리이고, 써니뱅크기획부 10명 중 7명이 대리 이하다. 통상 영업점을 지원하는 본부부서는 대부분 책임자급(고참 대리 또는 과장급)이 근무하는 관행에 비춰보면 파격적이다. 젊은 행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은행의 미래를 만들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반영된 것이다.

 

[뉴스핌 Newspim] 김연순 기자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