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아시아 1위 도약’ CJ대한통운, 베트남 최대 물류사 인수

기사등록 : 2017-10-09 15: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마뎁 물류·해운 지분 50.9%, 1000억원에 인수

[뉴스핌=전선형 기자] CJ대한통운이 베트남 최대 종합물류사를 인수했다. 이번 인수로 아시아 전역에 물류사업을 펼칠 수 있게 된 CJ대한통운은 2020년까지 아시아 물류업계 1위, 글로벌 상위 5위 물류 업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인 베트남 최대 물류기업 제마뎁을 인수했다. <사진=CJ대한통운>

9일 CJ대한통운은 베트남 1위 종합물류기업 제마뎁(GEMADEPT)과 물류 및 해운부문 인수를 위한 자본출자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제마뎁 100% 물류부문 자회사인 제마뎁 로지스틱(GLH)와 해운부문 자회사인 제마뎁 쉬핑(GSH) 지분 각 50.9%를 인수하는 계약으로 이뤄졌다. CJ대한통운과 재무적투자자(FI)가 7:3으로 투자하며, 인수금액은 약 1000억원이다.

제마뎁은 지난 1990년 국영기업으로 설립된 후 민영화를 거쳐 육상운송, 국제운송, 물류센터 운영, 항만하역, 중량물 운송 등을 영위하고 있는 베트남 최대 민간 종합물류기업이다. 최근 5년간 연평균 14%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액은 약 1천억원이다.

CJ대한통운은 제마뎁이 보유하고 있는 베트남 전국 네트워크 및 인프라, 시장 인지도를 활용해 현지 보관 및 배송 등을 비롯한 계약물류(CL)를 본격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제마뎁을 통해 진입장벽이 높고 성장이 기대되는 베트남 내륙 수로 및 남북간 연안운송 사업에 진출하고, 남부 호치민, 중부 다낭, 북부 하노이 등 베트남의 핵심 경제구역 인근에 위치한 물류센터 및 전국적 수송 네트워크에 CJ대한통운의 체계적인 수배송 시스템을 더해 베트남 전 지역에 걸친 통합 물류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은 “CJ대한통운의 TES 역량과 제마뎁 네트워크를 통합해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아시아 1등 전략을 더욱 공고히 하고 2020년 글로벌 TOP5 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전선형 기자 (inthera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