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19차당대회] 준비회의 개막, 시진핑 집권 2기 지도부구성 정책 논의

기사등록 : 2017-10-11 15: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주간 일정 18일 개막, 11일 중전회열어 준비 착수
시진핑 1인체제 강화, 7인 상무위 물갈이 촉각

[뉴스핌=강소영 기자] 중국의 차기 권력구도를 재편할 19차 당대회 시즌이 11일 준비회의격인 18기 중앙위원회 7차 전체회의(18기 7중 전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정에 돌입했다. 이번 18기 7중 전회가 마무리되면 18일 시진핑 총서기의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19차 당대회의 막이 오른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18기 7중 전회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 집권 1기의 마지막 중앙위원회 전체회의로, 지난 5년간 시 주석 및 집권세력의 치적과 각 분야에 대한 정책 성과를 평가하는 자리다. 동시에 향후 5년 , 즉 시진핑 집권 2기 19대 지도부 구성, 국가 정책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다.

중국은 5년마다 당대회를 열어 중앙위원회를 구성하고 5년 동안 모두 7차례에 걸쳐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중전회)를 개최한다. 통상 7중 전회는 다음기 집권 구도와 중국의 미래 국가전략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매번 중국 국내외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이번 18차 7중 전회에서는 시 주석이 제시한 치국이정(治國理政·국가통치와 정책운영)의 신 이념을 당장(黨章·공산당 당헌)에 삽입할지, 삽입할 경우 '사상'이란 명칭을 붙일지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여 그 결과에 더욱 시선이 쏠리고 있다.

중국의 역대 최고 지도자의 정치 이념은 모두 당장에 명기됐다. 이번에 시진핑 치국이정 신 이론의 당장 명기가 주목을 받는 것은 이 이론이 '사상'이란 명칭으로 편입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때문이다.

시진핑 주석의 신 이론이 당장에 '사상'이라는 명칭으로 삽입되면 시 주석은 마오쩌둥(모택동) 전 주석에 이어 두 번째로 자신의 '사상'을 당장에 올리게 된다. 마오쩌등과 동일한 반열에 오르게 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다. 

18기 7중전회가 개막한 가운데 시 주석의 치국이정 신 이론을 '사상'이란 타이틀로 당장에 명기하는 것에 대해 아직은 당내에서 적지 않은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시진핑 주석의 신 이론이 어떤 형태로든 당장에 명기되는 것 자체는 유력해 보인다.   '치국이정' 이론의 당장 명기가 확정될 경우 시진핑 1인 권력 체제가 가시화 될 것으로 국내외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신화사 등 주요 관영매체들도 11일 18기 7중 전회 특별보도에서 '치국이정 신실천'이라는 표제 하에 각 지역의 시진핑 신 이론 실천 상황을 쏟아내는 등 신 이념 당장 명기에 대한 분위기 띄우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중국 지도부는 지난달 열린 중앙정치국 회의에서도 19차 당 대회에서 당장 개정을 처리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다.

지난해 열린 6중 전회에서는 "시진핑 동지를 핵심(核心)으로 하는 당 중앙"이라는 표현을 처음으로 사용, 시 주석 중심의 1인 체제의 기반이 마련됐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시 주석 신 이론의 당장 삽입 결과는 24일 19차 당대회 폐막식에서 당장 수정안이 통과되면 최종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19차 당대회를 준비하는 회의인 18기 7중전회가 열리면서 시진핑 2기를 이끌어갈 중국 최고 지도부 구성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은 이번 19차 당대회에서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부인 7인 정치국 상무위원회(집단지도체제)를 선출하지만 7중전회에서 사실상 인선이 확정된다.

중국 국내외 정치 전문가들은 시 주석과 리커창 총리를 제외한 5명이 연령 제한인 '7상8하(7上8下, 67세 유임 68세 퇴임)' 규정으로 이번에 모두 교체될 것으로 보고 있다.

관례대로라면 19차 당대회는 24일 정오에 폐막하고, 25일 이번 대회를 통해 선출된 중앙위원회 위원들을 중심으로 19대 중앙위원회 1차 전체회의(1중전회)가 소집된다.  1중전회에서는 시진핑 집권 2기를 이끌 정치국 위원 25명과 상무위원 7명을 공식 선출한다.

중국 전문가들은 시 주석의 차기 후계구도도 이 자리에서 그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후춘화 광둥성 서기가 유력한 후계자로 거론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