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4차산업위, 혁신성장 청사진·미래 먹거리 발굴”

기사등록 : 2017-10-11 15: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세대 이동통신망 2019년 상용화”

[뉴스핌=송의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이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만들어내고 우리 경제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4차산업혁명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연설을 통해 “혁신성장은 소득주도 성장과 함께 새로운 경제성장을 위한 새 정부의 핵심전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 및 제1차 회의에 참석해 참석자와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세계 시가총액 상위 기업 대부분이 애플, 구글, 아마존 같은 디지털 혁신기업”이라며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이 융합돼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신산업을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만간 지능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인간을 대신해 운전을 해줄 것”이라며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창업할 수 있어야 한다. 공정한 경쟁을 통해 성장하는 ‘혁신 친화적 창업국가’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4차산업혁명 대응에 국가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를 신설했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4차산업혁명위원회도 오늘 출범했다”면서 “정보통신망은 5세대 이동통신망과 사물인터넷망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특히, 5세대 이동통신망은 내년 평창 올림픽 때 시범 운영한 후 2019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할 계획”이라며 “4차산업혁명의 기초 골격이라고 할 수 있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기존 제조업과 산업에도 지능을 불어넣어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며 “자율주행차, 스마트 공장, 드론 산업 등 4차산업혁명을 선도할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능형 인프라, 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스마트 시티도 조성하겠다”면서 “인력양성에도 역점을 둬 창의융합 인재를 육성하고,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신산업 분야는 일정기간 규제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업이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창업과 재기를 뒷받침하는 금융을 강화하고 불공정 거래를 개선하겠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위원 5명과 민간위원 20명 등 4차산업혁명위 위원 25명을 비롯, 100여명이 참석했다.

 

[뉴스핌 Newspim] 송의준 기자 (mymind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