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르포] 미성·크로바 두고 '건곤일척'..GS "첫 깃발" vs 롯데 "잠실사수"

기사등록 : 2017-10-11 17: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GS건설, 자이브랜드 강점…롯데건설, 잠실 지역특성상 유리

[뉴스핌=김지유 기자] "정말 누가될지 모르겠어요. GS건설은 아파트 브랜드에서 강하고 롯데건설은 잠실이라는 입지 때문에 강점이 있으니까요." 미성·크로바 여성 조합원 A씨(60)의 말이다. 

11일 오후 찾은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 앞은 각 건설사에서 나온 직원들로 다소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날 오후 7시 길 건너에 있는 미성·크로바 재건축 시공사 입찰 총회가 예정돼 있어서다.

미성·크로바 단지 주변에 있는 상가들도 재건축 시공사 입찰 수주전에 참여한 GS건설과 롯데건설의 홍보물 경쟁으로 번잡스러운 모습이었다.

11일 서울 송파구 미성아파트 내 상가에 GS건설과 롯데건설의 홍보물이 붙어 있다. <사진=김지유 기자>

'아파트 브랜드 1위'로 꼽히는 GS건설이 미성·크로바를 시공사로 선정되면 잠실권에 첫 '자이 깃발'을 꽂게 된다. 실제 미성·크로바 조합원들은 시공사 수주전 초기에 GS건설 자이 브랜드에 큰 호감을 갖고 있던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롯데건설도 만만하게 볼 수 없는 상대다. 잠실이라는 입지가 롯데그룹과 '특별한 인연'이 있기 때문이다. 미성·크로바를 수주하게 되면 롯데건설은 잠실권에서 이어온 롯데그룹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다. 조합원들도 이러한 지역 특성을 롯데건설의 장점으로 꼽는다.

현장에서 만난 조합원 A씨는 "조합원이지만 감을 잡을 수 없을 정도로 모르겠다"며 "두 건설사 모두 장점이 있기 때문에 총회가 끝나고 투표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을 정도로 박빙승부인 것 같다"고 말했다.

단지 내 상가를 운영하는 B씨는 "조합원은 아니지만 점포에 오는 손님들 얘기를 들어 보면 처음에는 아파트 브랜드가 뛰어난 GS건설이 유리하다는 얘기가 많았다"며 "하지만 잠실이라는 특성상 롯데건설이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흐른 지금은 어디가 우세한지 전혀 분위기가 파악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서울 송파구 미성아파트와 크로바맨션 모습 <사진=김지유 기자>

미성·크로바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잠실역을 바로 앞에 둔 초역세권 단지로 올림픽공원이 근처에 위치한다.

미성·크로바는 미성아파트(1230가구)와 크로바맨션(120가구)을 통합해 재건축하는 단지다. 재건축 후 지하 2층~지상 35층, 14개동, 총 1888가구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최근 재건축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잠실권에서도 사업성이 뛰어난 곳으로 꼽혀 건설사 입장에서는 시공권 수주에 욕심이 날 만하다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특히 지난달 27일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시공권 수주전에서 현대건설에 패한 GS건설은 미성·크로바를 놓칠 수 없다. 이 때문에 GS건설은 강한 의지를 보이며 수주전에 사활을 걸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인 자이는 강남시장에서 부동의 1위 브랜드로 평가받는다"며 "강남 지역에서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꼽히는 자이가 잠실에 첫 단독으로 입성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만큼 미성·크로바 수주를 위해 명품 단지 설계와 제안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은 미성·크로바를 근처 잠실 롯데월드와 연계한 랜드마크로 만들 계획이다. 특히 롯데건설은 미성·크로바를 수주하면 GS건설을 제치고 대규모 단지를 수주하는 '설욕'을 풀 수 있다. 롯데건설은 지난달 2일 방배13구역(총 2296가구) 시공권 수주전에서 GS건설에 패배했다.  

롯데건설은 올해 강남권에서만 4곳(대치2구역, 방배14구역, 신반포13차, 신반포14차)의 재건축 시공 수주에 성공했다. 하지만 4곳 모두 200~500가구 사이로 단지 규모가 작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미성·크로바는 롯데건설이 지난 30년 동안 인연을 이어온 잠실에서 새로운 역사를 쓰겠다는 포부를 품고 발표한 월드 프로젝트의 핵심 사업지"라며 "롯데월드타워와 어우러져 잠실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조성을 위해 롯데건설이 쌓아온 총 역량을 쏟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김지유 기자 (kimji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