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감2017] 국정역사교과서 ‘차떼기’ 여론조작 의혹 공방…전희경 “반대의견 상자도 열라”

기사등록 : 2017-10-12 13: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황유미 기자] 교육부와 그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국정감사장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의 공정성 논란이 일었다. 국정 교과서 의견 수렴과정에서 여론조작이 있었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공방이 일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가 시작된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의 교육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질의를 하고 있다. [뉴시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교육부와 그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정교과서 진상조사위원회 운영 규정에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가 가능하게 구성하라고 돼 있다"며 "그런데 위원 15명 모두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 선언 등 교과서 추진 반대에 적극 참여한 사람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방 방향을 가진 사람들 위주로 구성해놓고 '진상조사위원회'라고 이름 붙일 수 있냐"고 지적했다.

이에 김상곤 교육부총리는 "당시 대다수 국민들이 국정교과서에 반대했다"고 밝혔다. 반대하는 국민이 많은 만큼 비례적으로 반대의견을 가진 위원들이 진상조사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전 의원은 지난 11일 불거진 국정화 교과서 '차떼기 여론조작'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전 의원은 "찬성 의견이 왜곡됐다고 수사를 의뢰한다고 발표했는데, 반대 의견 상자는 열어봤냐"고 질문했다.

그는 특히 "(찬성 의견에) 의혹제기가 있어서 열었다면 국정화 교과서 반대 역시 조직적으로 이뤄졌다는 의혹이 있다"며 "과거 전교조는 '이렇게 국정교과서 반대하라' 면서 예시 샘플 25개를 홈페이지에 올렸는데, 이런게 여론조작이 아니면 뭐냐"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반대 의견 박스도 열라고 재차 주장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11일 역사교과서 진상위의 요청에 따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찬성의견서 조작 의혹을 검찰에 수사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의혹은 지난해 11월 국정화 전환 의견 수렴 마지막날, 서울 여의도의 한 인쇄소에서 동일한 양식과 내용으로 작성된 '찬성 의견서 53상자(4만여 장)이 차로 배달된 데서 불거졌다.

진상위는 이 상자를 일부 조사한 결과 "동일인이 찬성 이유를 달리해 수백장의 의견서를 낸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