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위기의 서경배, 북미서 K뷰티 재건 노린다

기사등록 : 2017-10-16 14: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모레퍼시픽 美 법인장에 뷰티 전문가 낙점
뉴욕 이니스프리도 오픈.."포스트차이나 승부수"

[뉴스핌=이에라 기자]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보복 후폭풍과 내수 부진 2중고를 겪고 있는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세계 최대 시장인 북미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포스트 차이나로 지목된 북미 시장에서 K뷰티 대표주자의 명성을 회복할지 관심이다.

16일 아모레퍼시픽그룹에 따르면 최근 아모레퍼시픽은 신임 미국 법인장으로 로레알 출신 제시카 한슨(Jessica Hanson)을 선임했다. 

제시카 미국 법인장은 로레알과 세포라에서 부사장까지 지낸 뷰티 전문가다. 로레알파리와 클라리소닉 브랜드의 영업과 마케팅을 총괄한 데다 미국과 캐나다 시장의 옴니채널(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 사업까지 담당해왔다.

글로벌 최대 뷰티 편집숍 세포라의 향수 카데코리 강화에 앞장서며 60여개 이상의 글로벌 향수 브랜드와 전략적 제휴를 이끌어낸 공을 세웠다고 주요 외신들은 평가하기도 했다.

서경배 회장이 제시카 법인장을 선임한 것은 미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적임자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아모레퍼시픽은 그동안 매출 구조가 지나치게 중국에 의존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작년 해외 시장의 매출은 1조6970억원 규모로 이 중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이 1조6000억원에 달한다. 북미는 530억원으로 유럽 시장(680억원)보다도 적다. 

이는 아모레퍼시픽이 북미 시장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는 배경이 되기도 했다. 사드와 같은 정치적 불확실성이 불거지면서 상반기 국내사업 영업이익은 32% 감소했으며, 해외 부문도 16%나 줄었다.

3분기에도 이 같은 실적 여파는 지속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이익 추정치는 전년 동기 대비 35.3% 감소한 1083억원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아모레G)의 영업익 추정치도 29.2% 줄어든 155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기간 LG생활건강 영업익 추정치인 2447억원 대비 절반 안팎까지 줄어들 정도다.

아모레퍼시픽과 아모레G의 3분기 매출도 각각 전년동기대비 9.0%, 7.5% 줄어들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최근 아모레퍼시픽은 적극적으로 북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중이다. 9월 자연주의 브랜드 이니스프리는 미국 뉴욕 맨해튼에 위치한 유니언스퀘어에 첫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했다.

2층 규모의 매장에는 수직정원과 함께 900여종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미국 전용 상품도 150여종을 선보여 현지 수요를 공략했다.

(사진설명) 9월 오픈 첫날 이니스프리 뉴욕 플래그십 매장에 많은 인파들이 몰렸다. <사진=이니스프리>

오픈 첫날 700여명이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로 현지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모레퍼시픽 측은 "오픈 초기에는 문 열기도 전에 수백명이 항상 줄을 서있었다"면서 "매장에는 한정된 인원만 입장할 수 있어 고객들이 줄을 서서 차례대로 입장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라네즈는 브랜드도 지난 6월 세포라 온라인 몰에 오픈한데 이어 9월에는 144개 오프라인 매장에도 첫 선보였다. 이는 미국 전역 365개 세포라 매장 중 절반에 달한다. 향후에도 미국 밀레니얼(1981년~1997년생( 타겟을 겨냥해 전용 패키지 등 미국 세포라 전용 기획 상품을 개발하고, 고객 체험 요소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현지화 전략을 구상할 계획이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라네즈와 이니스프리를 미국 시장의 전략 브랜드로 선택한 것이 탁월했다고 평가한다"며 "미국 화장품 시장이 주류로 급부상 중인 밀레니얼들이 열광하는 열광하는 가성비
(가격대비 성능)와 자연주의 컨셉에 이 두 브랜드가 부합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서경배 회장은 '포스트 차이나'를 미국, 아세안으로 보고 이 시장에 대한 중요성을 오래전부터 강조해왔다"며 "기존에 미국에 진출한 설화수,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와 최근 진출한 이니스프리, 라네즈 등의 브랜드를 알리는데 당분간 주력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에라 기자 (E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