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세균 "한반도 비핵화 절체절명 과제, 대화 통해 해결해야"

기사등록 : 2017-10-17 14: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IPU 총회서 러시아 상원의장‧이란 국회의장과 북핵협력 논의
"사드는 방어용…북핵위협 속 국민 안전과 보호 위한 선택"

[뉴스핌=이윤애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16일(현지시각)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그에서 열린 제137차 국제의회연맹(IPU) 총회에서 "한반도 비핵화는 절체절명의 과제"라며 북한에 대한 제재뿐만 아니라 평화적인 대화와 타협을 통한 해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날 타브리체스키궁전에서 발렌티나 이바노브나 마트비엔코(Valentina Ivanovna MATVIYENKO) 러시아 상원의장을 만나 북한 핵 미사일 위협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한 자리에서 러시아의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전폭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16일(현지시간) 발렌티나 이바노브나 마트비엔코(Valentina Ivanovna MATVIYENKO) 러시아 상원의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회>

정 의장은 "북한이 핵을 포기한다면 한국 정부는 그에 상당하는 충분한 지원을 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정 의장은 마트비엔코 상원의장의 사드 등 군사적 움직임이 한반도 긴장을 높인다는 우려에 대해 "북핵은 공격용이지만, 사드는 방어용으로 사드는 북한의 핵개발 위협 속에서 한국국민들을 보호하고 방어하기 위한 선택"이라면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사드는 철수될 것"이라고 우리 입장에 대한 러시아의 이해를 당부했다.

마트비엔코 상원의장은 이에 "러시아는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한다. 북한의 핵개발 중단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나와야한다고 강조한 정 의장의 IPU 대표연설이 매우 인상 깊었다고 언급했다.

정 의장은 같은 날 오후 알리 아르데쉬르 라리자니(Ali Ardeshir Larijani) 이란 국회의장을 만나 "이란의 핵합의 존중과 원활한 이행을 바라며, 이것이 북핵문제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길 희망한다"면서 최근 이란의 핵협정 준수 여부에 대한 미국과의 이견 문제에 대해 '의회 차원에서 미국과의 대화' 및 'EU 등을 통한 간접 소통' 등을 해결방안으로 제안했다.

라리자니 의장은 이에 "정 의장의 제안처럼 평화적이고 정치적인 대화로 이란의 핵협정 준수 문제를 해결해보겠다"며 "북핵 문제를 대화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한국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란도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앞서 안동춘 북한 최고인민회의 부의장이 이끄는 북한 대표단은 15일(현지시각) 정 의장의 IPU 총회 연설 직전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고 러시아 관영 TASS통신이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북한 대표단은 정 의장이 이날 총회 연설대에 오르기 직전 회의장을 떠났다가 짧은 휴식 뒤 다시 자리에 돌아왔다.

북한 대표단의 행동과 관련, 16일 리아노보스티통신에 따르면 정세균 국회의장과 안동춘 북한 최고인민회의 부의장을 만난 마트비옌코 러시아 상원의장은 "북한 대표단이 한국 대표단을 만날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다"며 "이는 남북한 간 불신 때문이다.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멈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