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블라인드 채용 명암] “작은 정보도 놓칠 수 없다” 더 절실해진 취준생

기사등록 : 2017-10-22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늘어난 채용 기회, 달라진 취업전략
정확한 정보 입수 위해 설명회 참석
면접학원·성형외과 찾는 취준생들도
전문가 “핵심은 자기 역량, 어필해야”

[뉴스핌=황유미 기자] "채용방식이 바뀌게 되면서 작은 정보도 놓칠 수 없어서 오게 됐어요. 특히 면접 부분이요."

19일 취업포털 사람인의 '블라인드 채용 프리패스 클래스'에 참석한 김혜선(여·28·가명)씨는 처음 입사에 도전한다.

학점, 공인영어성적을 준비하면서 취직 준비를 한 그는 채용 방식이 변경됨에 따라 정확한 정보가 필요해 설명회 참가 신청을 했다.

19일 열린 취업포털 사람인의 블라인드 채용 설명회. 30명 정원으로 진행된 해당 설명회에서 취업 컨설턴트가 새로운 채용방식에 대한 오해와 진실, 면접 팁 등을 전달했다. 황유미 기자

정부가 올 하반기부터 공기업·공공기관 채용에 블라인드 방식을 도입하기로 하면서 취업준비생들의 마음이 바빠졌다.

학력, 출신지 등을 묻지 않는 새로운 채용 방식이 도입됨에 따라 늘어난 채용의 기회를 놓칠 수 없는데다 이전과는 다른 취업 전략을 짜야하기 때문이다.

취준생들은 우선 새로운 채용 방식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설명회 등에 참석하는 것은 '기본'이라고 입을 모은다. 기존의 평가 기준이었던 학력·어학점수 등의 기재란이 사라지면서 자신의 강점을 드러내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해서다.

이날 열린 취업포털 사람인의 블라인드 채용 설명회 '블라인드 채용 프리패스 클래스'에는 30명 참석자 모집에 1000명 이상이 지원했다.

이모(남·23)씨는 "오래 전부터 A공사를 지원하려고 준비했다"며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해 이것저것 얘기는 많지만 오히려 더 헷갈리는 것 같아서 참석하게 됐다"고 말했다.

인터넷 취업 카페에서도 블라인드 채용에 관한 정보를 구하기 위한 취준생들의 시도가 이어졌다. 회원이 10만명 가량 되는 온라인 취업 카페에는 '블라인드 채용 기준이 모호해 자소서에 어디까지 노출하면 되는가' '학점은 아예 안 보는 것인가' 등 조언을 구하는 글들이 올라와 있다.

취준생들은 설명회와 카페 등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기존 스펙 대신 자기소개서, 필기, 면접에 비중을 두고 준비하는 전략을 세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자들의 당락을 갈랐던 학력·학점·영어점수 등이 사라지면서 다른 부분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졌기 때문이다.

금융회사 취업을 준비하는 이모(남·28)씨는 "블라인드 채용을 하니 인사담당자들이 자소서를 굉장히 꼼꼼하게 보는 느낌이다"며 "나도 지난해에는 혼자 자소서 쓰고 제출했는데, 이번에는 자소서 스터디까지 하면서 여러 번 수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류 통과율이 높아지니까 필기에서 많이 거를 것 같다. 그래서 NCS 문제집 중심으로 상반기보다 더 집중해서 공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취준생들의 절실함은 면접학원을 찾는 발길에서도 읽을 수 있다.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주기위해 성형을 고려하는 취준생도 있다.

서울 압구정동에 있는 성형외과 몇 곳에 문의해 본 결과, 취업을 위한 성형 상담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준생들 사이에서는 밝고 단정한 이미지를 주기 위해 주로 눈매나 입매 성형, 헤어라인 성형이 선호됐다.

한 성형외과 상담실장은 "이전부터 취업성형 상담은 좀 들어오는 편이었고 지금이 취업시즌이다 보니 많이들 (성형에 대해) 물으신다"며 "취준생들은 보통 인상개선에 초점을 두고 입매교정이라던가, 부드러워 보일 수 있게 볼에 필러 등을 넣는 시술을 받는다"고 답했다.

문제는 취준생들이 절실함에서 행한 이런 전략들이 어디까지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방식들이 채용 과정에서 활용될 수는 있지만, 본질적인 전략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성훈 사람인 HR컨설팅센터 NCS컨설팅팀 팀장은 "학원에서 배우는 면접 스킬 등에 집중해 자신의 역량을 아무 것도 보여주지 못하는 지원자들이 있다"며 "이런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이런 것들에 집중해 자신의 본모습을 잃어버리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