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사모펀드 맛보기...사모재간접공모펀드 투자법

기사등록 : 2017-10-20 15: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래에셋운용 '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 1호 출시
"헤지펀드 포트폴리오 최대한 공개할 방침"
헤지펀드 규모 성장 가능성에 전문운용사도 적극 어필

[뉴스핌=김승현 기자] ‘펀드의 꽃’ 사모펀드에 일반 투자자들도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공모펀드 활성화 일환으로 최근 금융당국이 ‘사모재간접공모펀드’를 터줬다. 1호 펀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지난달 선보인 ‘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이 차지했다.

사모재간접공모펀드는 자산운용사가 공모 재간접펀드 형태로 전문투자형 사모펀드, 즉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절대수익추구펀드’로도 불리는 헤지펀드는 주식, 채권, 대체, 파생상품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해 주식시장의 호불황이나 경기변동과 무관하게 절대 수익을 추구한다.

헤지펀드는 다양한 전략으로 시장 평균을 넘는 수익률로 고액 자산가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다만 펀드 참여인원이 최대 49인 이하여서 가입 규모가 통상 3억~5억원.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그럼 투자자들은 새롭게 열린 사모펀드 시장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일단 두가지 의구심이 든다. 우선 사모펀드의 특성상 공모투자자들에게 상품 정보가 ‘어디까지’ 공개되는지 여부다. 현재 판매중인 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펀드는 이벤트 드리븐 전략, 채권, 롱숏 전략 등을 구사하는 펀드를 담았다는 투자 전략만을 알 수 있을 뿐, 어느 운용사의 어떤 헤지펀드를 편입했는지 비공개다. 사실상 ‘깜깜이 펀드’라 할 수 있다. 아직은 미래에셋운용의 높은 공신력만을 믿고 투자해야 한다는 의미다.

미래에셋운용 역시 이 같은 투자자들의 의구심을 인지하고, 투명성을 높일 방침이다. 운용보고서를 통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공개할 방침인데, 기존 공모 재간접펀드가 공개하는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공모 재간접펀드는 어떤 운용사의 어떤 펀드를 어떤 비율로 담고 있는지 실명을 공개하고 있다. 다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하위 펀드가 어떤 종목, 자산에 투자하는지는 담고 있지 않다.

이 펀드를 운용하는 김승범 미래에셋운용 자산배분본부 팀장은 “공개 범위에 대해 컴플라이언스 조직과 논의 중으로 오는 11월에 나올 10월 운용보고서를 통해 ‘어느 전문운용사의 어떤 펀드다’라는 점은 공개가 될 것으로 본다”며 “헤지펀드 운용사에도 전략별 믹스 등 하위정보를 최대한 공개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로, 모든 포트폴리오의 정보를 모아 전체 전략과 자산별 비중을 공개할 것”이라고 했다.

투자자 입장에서 또 다른 의구심은 “과연 좋은 헤지펀드들을 담을 수 있을까”라는 점이다. 고액 자산가들이 자신들만의 ‘놀이터’를 일반에게 쉽게 내어주겠냐는 의미다. 이 점에 대해 미래에셋운용은 우려를 넘어 전문 운용사의 적극적인 세일즈가 이뤄졌다고 답했다.

또 사모재간접공모펀드는 헤지펀드에도 이득이다. 사모재간접공모펀드는 기존 사모펀드에 ‘집합투자기구’로 편입돼, 펀드 참여인원에 포함되지 않는다. 49인이 꽉찬 헤지펀드에도 투자할 수 있다. 기존 가입자의 추가 투자없이 사모펀드 운용 규모를 늘릴 수 있는 기회라는 의미다.

김승범 팀장은 “잘 되는 헤지펀드의 경우 규모를 늘리고 싶어도 인원의 한계 때문에 사이즈 확장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여기에 사모재간접공모펀드가 참여하면 규모가 계속 커질 수 있는 공모펀드의 특성 때문에, 다달이 AUM(운용자산규모)이 더 커지는 기회가 된다”고 귀띔했다.

또 다른 이유는 전문 사모운용사들의 마케팅 포인트가 된다는 점이다. 사모재간접공모펀드를 운용할 수 있는 운용사는 ‘네임 밸류’가 있는 미래에셋운용과 같은 대형운용사다. 중소 운용사들 입장에서는 ‘미래에셋운용이 선택한 펀드 운용사’라는 타이틀이 나쁠 것이 없다.

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펀드에는 8개의 헤지펀드가 편입돼 있다. 이 중에는 미래에셋운용의 자사 헤지펀드도 있고 전문 사모운용사의 헤지펀드도 있다. 자사 헤지펀드 ‘끼워팔기’를 우려하는 투자자들의 의구심을 해결하기 위해 자사 헤지펀드 편입을 최소화하고 우량 전문운용사의 헤지펀드를 중심으로 꾸렸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스마트헤지펀드셀렉션펀드의 기본 목표는 ‘바텀업 퍼스트(Bottom-up First)'다. 절대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상품에 관계없이 우량 헤지펀드를 선정한다는 심플한 목표다. 여기에 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해 전략을 다양화한다. 기본적으로 주식 롱숏, 이벤트 드리븐, 메자닌, 채권, 주식 롱바이어스 등 다양한 전략을 구사한 헤지펀드를 담는다. 목표 수익률은 6~8%다. 변동성은 5% 미만으로 낮춘다.   

주 타깃 고객은 시황과 무관히 일정 수익을 추구하고 싶은 일반투자자들이다. 헤지펀드 시장에 관심이 많지만 여윳돈이 부족한 투자자들에게도 기회다. 여기에 기존 고액자산가들도 충분히 관심을 가질 가치가 있다.

김승범 팀장은 “운용 가능한 자금이 5억~10억원이 있는 투자자가 헤지펀드에 직접 참여할 때는 2~3개 이상 투자하기 어렵다”며 “그러나 사모재간접공모펀드를 활용하면 다수의 헤지펀드에 투자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조언했다.

 

[뉴스핌 Newspim] 김승현 기자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