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LG전자, 창원 R&D센터 준공..주방가전 힘 실어

기사등록 : 2017-10-26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5년 3월 착공해 2년 6개월간 1500억 투자
5만1000㎡ 시설에 1500여명 근무, 친환경 설계

[ 뉴스핌=황세준 기자 ] LG전자가 '미래 주방가전'을 설계할 통합 R&D 센터를 창원에 준공했다.

LG전자는 26일 창원 R&D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5년 3월 착공한 이 시설은 총 1500억원을 투입해 2년 반 만에 완공했다.

건축 연면적은 5만1000제곱미터(㎡)고 지상 20층, 지하 2층 규모다.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연구시설로는 가장 크다.

창원 R&D센터 전경 <사진=LG전자>

회사측에 따르면 이곳에는 냉장고, 오븐, 정수기, 식기세척기 등 주방가전 연구와 개발을 담당할 1500여명이 근무한다. 기존에 제품별로 흩어져 있던 각 연구조직의 역량을 한곳으로 모았다.

연구인력들은 국가별·지역별로 다양한 형태를 갖는 주방 공간, 고객들이 주방 공간에서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패턴 등에 대해 연구한다. 이곳에서 개발한 프리미엄 주방 가전은 경남 창원을 비롯한 중국, 폴란드, 베트남, 멕시코 등 각 지역별 거점에서 생산한다.

R&D센터에는 3D프린터실, 냉장고 규격테스트실 등 최첨단 연구개발 설비를 들였다. 연구실 공간도 기존 대비 50% 넓어졌다.

LG전자는 연구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10제곱미터(약 3평) 수준이던 1인당 근무 면적을 14제곱미터(약 4.2평)로 40% 늘렸다. 층간 높이도 4.5미터로 높였다.

또 지하 1층과 2층 총 2440㎡ 규모의 시료보관실을 마련했다. 덩치가 큰 연구개발 시료제품들을 보관할 수 있다. 아울러 각층마다 연구원 휴식 공간도 갖췄다. 휴식공간 총 면적은 1240㎥다.

계단 공간은 다양한 색상으로 디자인하고 일정 구간마다 소모한 칼로리를 표기해 운동효과를 도모했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센터 내에 LED 조명, 지열을 활용하는 고효율 공조설비를 설치했다.  조명, 공조 등 에너지 설비들을 통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절하는 자동제어시스템도 도입했다.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창원 R&D센터는 LG전자가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에서 선도자 지위를 굳건히 다질 수 있는 탄탄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며 “창원사업장을 중심으로 가전 분야 리더십 강화와 체계적인 미래 준비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일구기 위해서는 R&D를 중심으로 차별화되고 획기적인 고객 가치를 만들어 내는 역량이 중요하다”며 “LG전자 구성원들이 시장 선도자라는 긍지를 갖고 연구개발에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아낌없이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전자는 창원 R&D센터가 위치한 창원1사업장에 총 6000억원을 투자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으로 리모델링한다. 회사측은 창원사업장이 최첨단 연구개발 센터와 스마트공장을 모두 갖춘 생활가전의 메카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LG전자는 세탁기, 에어컨 등을 생산하는 창원2사업장에도 2011년 8층 규모의 세탁기 R&D센터를, 2013년 시스템에어컨연구소를 각각 신축한 바 있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