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역대급 취업난에 채용비리까지’ 두번 우는 취준생

기사등록 : 2017-10-28 0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잇따른 채용 비리에 취준생 박탈감…채용과정 불신
능력부족 탓한 취준생 “결국 빽없어 탈락했다” 울분
“원래 이런사회 아니었어?” 드러난 대한민국의 민낯
전문가 “채용 비리 밝혀지면 입사 취소 등 처벌해야”

[뉴스핌=심하늬 기자] "엄마가 빽 없어서 떨어진 거 아니냐고 미안하다고 울 때도 '그런 건 없다'며 오히려 엄마를 위로했는데, 이제 어떤 생각으로 계속 취업 준비를 해나가야 할지 모르겠어요."

서울 명문대를 졸업한 이모(28·여)씨는 최근 잇따른 채용 비리 소식에 취업 준비 의욕을 잃었다. 어차피 될 사람은 다 정해져 있다는 생각에 자기소개서도 쉽게 써지지 않는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강원랜드·한국전력 등 공공기관을 비롯해 우리은행 등 사기업의 채용 비리까지 밝혀지면서, 취업준비생들의 박탈감이 커지고 있다. 취준생들은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실체가 이정도일 줄은 몰랐다는 반응이다.

지난달 10일 강원랜드 채용인원의 95%가 청탁채용이었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이어 지난 17일에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우리은행의 채용 비리 자료를 공개했다. 공공기관과 사기업을 막론하고 채용 비리의 민낯이 드러났다.

2016년 우리은행 공채 추천현황 및 결과 <사진제공=심상정 의원실>

취준생 박은주(27·여)씨는 "숱한 탈락에 항상 내가 부족한 탓이라 자책해왔지만, 혹시 채용 비리에 밀려 탈락한 적이 있었을까 싶어 너무 분하고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박씨는 "주위에 이런 억울함을 호소해봐도 '원래 그런 건데 몰랐냐'는 반응이 많아 사회에 대한 불신이 커진다"고 말했다.

잇따른 채용 비리 소식에 채용 과정의 공정성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는 것은 물론이다. 취준생들 사이에서는 채용 과정을 개편하거나 국가에서 감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공무원 준비생 조모(30·남)씨는 오랜 기간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다 실패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됐다. 그는 "내가 탈락했던 기업의 이름이 언론에 (채용 비리 기업으로) 오르내려서 할 말을 잃었다"며 "이럴 거면 애초부터 '추천채용'과 '일반채용'으로 이분화해 빽 있는 사람들은 그 사람들끼리 경쟁할 수 있게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오랜 취업 준비 끝에 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는 김모(29·여)씨는 "사기업의 채용이 아무리 기업의 자유라고 해도 요즘 같이 취업난이 심각한 시기에는 좀 다르지 않을까 싶다"며 "일정 규모 이상의 대기업만이라도 국가에서 채용 과정을 투명히 하도록 관련 법을 만들거나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금융권 공동 채용박람회가 구직자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김학선 기자 yooksa@>

전문가들은 채용 과정을 투명하게 하고, 채용 비리가 밝혀진 경우 확실한 처벌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채용비리가 여태까지는 권력과 연결돼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있지만, 앞으로는 조사를 철저히 하고 채용 기준을 공표해 채용비리가 이뤄질 수 없도록 해야 한다"며 "채용 비리가 밝혀진 경우 입사자의 입사를 취소하고 관련자를 강력하게 처벌할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심하늬 기자 (merongy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