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단독 인터뷰]남경필 지사 "경기도 관광업계 특례보증 지원"

기사등록 : 2017-10-30 09: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경제,민생의 길을 찾다' 지자체장 릴레이인터뷰
-청년과 중소제조업 임금수준 높이는 정책 내년 시행
-'찾아가는 경기관광박람회'등 내수관광 활성화 추진

[편집자] 한국경제가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 있다. 북핵, ‘사드’배치에 따른 외교 안보 위기, 조선 등 전통 산업의 불황 등이 우리경제를 사방에서 옥죄고 있다. 정부는 미래 산업 입지 구축에 힘을 쓰고 있으나 사정은 여의치 않다. 복지를 통한 내수진작은 응급조치 성격이 강해서 장기 안목에서 새 성장 동력을 찾는데 부족한 면을 감출 수 없다. 민선 6기 지방정부가 임기를 불과 8개월여밖에 남겨 놓지 않고 있다. 출범시 공약을 철저히 점검해야 내년 선거를 앞두고 지방행정 공백을 메우고 민생경제를 제대로 챙길 수 있다. 뉴스핌은 민선 6기 지방자치 마지막 해, 국내외 총체적 격랑의 위기를 맞아 지역 민생 경제 일선에서 뛰고 있는 광역단체장들과 한국경제가 살 길을 모색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뉴스핌=황남준 논설실장·김규희 기자]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30일 일자리 정책과 관련, “청년과 중소 제조업을 타깃으로 임금수준을 높이는 ‘일하는 청년시리즈’ 정책을 내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라면서 “사업수행 후 대상 확대 등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경기도청 서울사무소에서 뉴스핌 황남준 논설실장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남 지사는 이날 뉴스핌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판교제로시티는 약 43만㎡ 면적 부지에 오는 12월말 1단계, 2019년 말 2차 조성이 완료될 예정”이라고 “여기에 오픈 플랫폼 기반의 자율주행차 실증단지를 구축하여 실험・연구 데이터를 모두가 공유토록 하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연구하는 창조적 집합체(Hot Place)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민선 6기 도지사로서 연정으로 통합 정신을 구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난 3년여간 전국 100여만개 일자리 중 절반 가까이 마련했으며 경기도주식회사 설립을 통한 공유시장경제 기반 등을 실현했다”며“올해 말까지 95% 이상 취임시 약속한 공약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관광산업 활성화 대책에 대해 남 지사는 “관광업계 특례보증 지원 및 ‘찾아가는 경기관광박람회’, ‘야(夜)놀자 봄밤 온라인 페스티벌’ 등 관광콘텐츠 개발 확대로 내수관광 활성화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외래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인도・러시아까지 해외시장을 확장하고 4개 대륙별 대표 마이스(MICE) 비즈니스 박람회 참석 등으로 경기도 마이스 연계 관광을 활성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도 경기도지사 재선 출마 여부에 대해 “선거 출마 여부는 아직 최종적으로 결정하지 않았다”며 “연말이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특히 내년도 지방분권 개헌과 관련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제2국무회의’를 통해 지방 정책을 중앙과 함께 공유하고 다양한 지방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며 “지방정부의 자치입법권, 자치조직권, 자치계획권을 확대하고, 행정권한을 대폭 이양할 수 있는 지방일괄이양법을 추진해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뉴스핌 Newspim] 황남준 기자 (wnj7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