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감2017] KTL, 불법채용·갑질·성희롱…"비리공화국"

기사등록 : 2017-10-31 15: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성희롱 사건 터지자 여직원들 교육 강화
비리누설은 누워서 침뱉기…내부단속만
박정 "옴부즈만·신문고 내부감시 필요"

[뉴스핌=최영수 기자] 불법적인 채용과 상사의 갑질, 성희롱까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이 '비리공화국'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박정 의원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기벤처위원회 박정 의원은 31일 국정감사에서 KTL의 조직 문화를 강하게 비판했다.

박정 의원은 이원복 원장이 지난 2014년 11월에 취임하면서 "후진적인 조직 문화를 대대적으로 혁신하겠다고 밝혔으나, 성희롱 사건과 직장 상사의 갑질, 공문서 위조, 불법 채용, 공금 횡령 등 사건이 잇따르며 조직 자체가 위협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KTL은 이전에는 없던 전문위원이라는 자리를 만들어 비전문가들을 채용했다가 덜미를 잡혔다.

전문위원 김모씨는 산업부 서기관 출신으로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당시 경영지원본부장을 지낸 사람이다. 홍모씨도 성의없고 형식적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고도 전문위원에 채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9200만원의 기본 연봉 외에 기본 연봉의 5~25%에 해당하는 성과급을 받았다. 또한 정년으로 퇴임한 수석연구원들과 중기청 부이사관을 계약직으로 뽑기도 했다.

KTL은 각종 비리의 온상으로도 지적됐다. 간부급인 모 센터장은 근무하지도 않은 위촉직원을 임명해 2200만원을 착복했다가 적발됐다. 또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숙소 비용을 업체에 전가하고, 자신의 딸 노트북을 사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성희롱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했지만 이에 대한 대응에도 문제가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성희롱 피해자 한 명이 항의 표시로 사직을 하고 다른 한 명도 장기간 성희롱은 당한 상황에서 KTL의 대책은 참으로 어이가 없는 수준이다. 성희롱 사건이 불거지자 확대부서장회의에서 여직원 대상으로 오프라인 교육 실시하도록 조치한 것이다.

박정 의원은 "조직 수장부터 내부 직원들에게 '조직 내부의 일을 외부에 누설하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누워서 침 뱉기요, 집안 망신'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보니 조직이 점점 썩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옴부즈만 제도나 신문고 제도 등 내부 감시제도를 제대로 정착시켜야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제시했다.

[뉴스핌 Newspim] 최영수 기자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