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G2!인도] "미국의 루피화 모니터링, 인도 경제에 부담"

기사등록 : 2017-11-01 09: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영기 기자] 미국의 인도 루피화에 대한 감시는 그 자체로 인도 경제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앞서 미국 재무부가 의회에 제출하는 10월 환율보고서에서 인도를 환율 조작 관찰대상국 지정 여부를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0월31일 자(미국 현지시각)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의 모니터링은 인도의 환율 관리를 더욱 어렵게하고 이는 인도 경제를 무겁게 짖누르는 부담이 되고 있다.

지난달 18일 공개된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는 환율조작국 관찰대상국으로 중국과 일본, 독일, 한국, 스위스 등을 지정했다. 이 명단에서 대만이 빠지는 대신 인도가 관찰대상국 여부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됐다.

<사진=게티이미지>

하지만 관찰대상국도 아니고 그 지정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겠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인도경제는 부담을 느끼고 통화당국이 환율관리에서 입지가 좁아졌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CNBC뉴스는 인도 통화 당국이 논평을 거부했다면서도 "환율조작국 딱지가 붙은 것도 아닌데 단지 미 재무부가 주목하는 자체로 루피 관리는 어려워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도는 10월 기준으로 과거 12개월간 국내총생산(GDP)의 1.8%에 해당하는 420억달러 수준의 달러화를 사들였다. 루피화 강세를 억제하기 위한 조처다. 추가로 달러를 사들이는 것이 쉽지 않게 된 것이다.

문제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인도도 외환위기를 방지하기 위해 외환보유고를 관리해야 하는 입장이다. IHS마킷의 아시아태평양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 라지브 비스워스는 "자본 유출이 발생할 경우 경상수지 적자에 대응하기 위해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은 외환보유고를 쌓아야 한다"고 우려했다.

루피화 강세가 독이되고 또 외부충격을 견디기 위해 외환보유고도 쌓아야 하는 인도로서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미국의 주목을 피하기 위해 인도는 미국과의 무역흑자 규모를 줄일 수 밖에 없다. 중국이나 일본의 경우를 보면 무역흑자를 줄여야하는 압력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다만 시장개입에 의한 외화매입 규모가 GDP의 2%(조작국 지정 기준 중 하나)가 넘지 않도록 개입정도를 완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비스워스 수석은 "최근 인도로의 외국인투자 유입규모가 줄어들고 있어 과거에 비해 상황은 나아지고 있어 다행"이라며 "루피화 강세를 완화해야 하는 부담도 축소된 셈"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기 기자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