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한-중 갈등 해빙?] 유커가 돌아온다, 제2 한류붐 기대 만발

기사등록 : 2017-11-01 17: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투자교류회 재개, 단체 유커 컴백 시간문제
항공 증편 움직임 감지, 의료관광도 다시 꿈틀

[뉴스핌=이동현기자] 한중 해빙무드가 무르익으면서 한중간 교류협력 사업은 물론 ‘유커(游客,중국관광객) 복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장쑤성 인구 500만명의 한 지방도시 건설그룹은 사드 갈등으로 보류해던 한국 부동산 투자 설명회를 최근 재추진하고 나섰고,  또 다른 중국 지방정부는  한국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한 투자유치 프로젝트 추진에 들어갔다. 

시진핑 집권 2기를 맞아 중국 당국은 한중 관계를 정상 궤도로 복귀할 것을 선언하며 한중 해빙 무드가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31일 한중 양국 정부는  모든 분야의 교류협력을 정상적 발전 궤도로 조속히 회복시켜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같은 날 중국 외교부 화춘잉(華春瑩)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양측이 함께 노력해 중·한 관계를 조속히 정상 궤도로 복귀하도록 추진하길 희망한다”며 양국간 관계회복을 공식 선언했다.

이에 앞서 지난 29일 중국 외교부 주최 행사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노영민 주중 한국대사를 찾아 “한중 양국 우호에 대한 대사의 생각을 높이 평가합니다”라며 한중 관계 진전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특히 19차 당대회 폐막 무렵 허베이성 친황다오(秦皇島)시의 한 여행사가 한국행 단체관광객 모집을 하는 인터넷 광고를 진행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이 광고에 따르면 11월~12월 중 30명~35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단체 관광단을 모집해 7일 일정으로 한국 단체 관광을 추진한다는 것.  

실제로 이 상품은 단체관광 비자를 이용할 수 없지만 한중간 해방무드로 인해 여행업계에서는 유커들의 단체 관광 재개가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중국 관영매체 환구시보는 지난 30일 춘추항공, 동방항공, 길상항공 등 중국 항공사들의 한국 노선 운항 재개 및 증편 소식을 전하며 유커들의 한국방문 재개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춘추항공측은 사드 갈등으로 중단됐던 낭보-제주간 항공편을 조만간 재개한다고 밝혔다.길상항공도 상하이-제주간 항공편 재개를 신청해 12월 말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또 동방항공은 상하이-김포 노선에 대해 기존의 180석의 항공기에서 300석의 항공기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여기에다 최근 중국 최대 온라인여행사 씨트립도 한국의 롯데 호텔에 객실 문의를 하는 등 ‘유커 복귀’에 대한 긍정적 신호가 잇달아 이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광조우의 한 기업은 최근 직원 3000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행 인센티브 관광을 추진 중이다. 다만 한중간의 관계 호전 상황을 지켜보면서 관망 중인 상태라고 밝혔다.

더불어 중국 현지 기업체 대표도 최근 중국의 한 국유기업 고위급 임원이 자사의 간부 직원을 대상으로 한국행 건강검진 의료관광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의료법인을 운영중인 기업관계자는 중국기업들의 건강검진 인센티브 여행은 일종의 접대용 관광으로 단순히 건강 검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골프, 쇼핑 등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로 파급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의미 있는 신호라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한국 의료기관이나 의료관광 에이전시 측에서 선제적으로 관련 상품을 개발하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 기업을 접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의료법인 대표는 “현재 중국에서는 심각한 공해문제로 인해 암 발생률이 급증하고 있다”며 향후 중증 질환 중 암을 비롯한 특수 질환에 관련된 건강 검진 서비스를 유망한 분야로 꼽았다.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