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루시드폴·타블로에 AOA 민아까지…노래 아닌 글로, '작가' 변신한 가수들

기사등록 : 2017-11-03 1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황수정 기자] 연예인은 다재다능하다. 무대 위에서 노래와 춤을 함께 하고, 연기에도 도전하고, 예능이나 교양 프로그램에서도 활약한다. 뿐만 아니라 책을 쓰기도 한다. 그중 최근에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털어놓은 가수들을 알아봤다.

◆청춘들을 위한 응원…AOA 민아 '별은 밤에도 길을 잃지 않는다'
지난 1일 AOA 그룹 멤버이자 배우 민아가 첫 번째 에세이 '별은 밤에도 길을 잃지 않는다'(허밍버드)를 출간했다. 민아는 에세이를 통해 어디서도 밝히지 않았던 자신의 속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서툴지만 아름다운 청년들에게 따뜻한 응원과 위로의 메시지를 전한다. 길을 잃고 헤맬 때마다 길잡이처럼 도움을 준 문장들을 선별했으려, 직접 찍은 소중한 일상 사진과 취미인 캘리그래피로 써내려간 글들이 수록돼 있다.

◆농부이자 가수이자 작가…루시드폴 '모든 삶은, 작고 크다'
가수 루시드폴은 이미 소설 '무국적 요리'와 서간집 '아주 사적인, 긴 만남'을 낸 작가. 그는 지난달 첫 에세이집 '모든 삶은, 작고 크다'을 출간, 2년 만에 발표하는 정규 8집 앨범 발매에 맞춰 '에세이 뮤직'의 일환으로 수필과 정규 음반을 결합시키며 기획됐다. 루시드폴이 육필로 원고지에 직접 쓴 첫 에세이로, 생명과 자연에 대한 경이로움, 놀랍도록 찬란한 작은 삶에 대해 이야기한다. 도시 남자였던 그가 제주에 자리를 잡고 감귤 농사를 배워가는 동안 마주친 일상들, 자연과 인간의 어울림, 그 안에서 찾은 치유와 휴식에 대한 메시지를 전한다. 루시드폴이 필름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도 포함됐다.

◆직접 찍은 사진까지…심은진 'hello, Stranger'
지난 7월 베이비복스 출신 심은진은 첫 번째 포토에세이 아트북 'hello, Stranger'를 출간했다. 오랜 연예계 생활을 거치며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바라본 세상의 모습을 비롯해 연예인 심은진이 아닌 인간 심은진의 진솔한 감성과 찰나의 기록 등을 사진과 스케치, 에세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한 작품집이다.

◆마니아층 가득한 감성 글귀…타블로 '블로노트'
가수 타블로는 지난해 에세이집 '블로노트'를 출간했다. 2008년 4월부터 2009년 6월, 2014년 4월부터 2015년 11월까지 MBC FM4U '타블로와 꿈꾸는 라디오'를 진행하며 매일 짧은 글귀를 전하던 동명의 코너를 직접 한데 모으고 추려서 다듬은 에세이집이다. 주변의 인간관계, 가족, 친구에 관한 타블로의 시각부터 다양하고 복잡해진 사회에 내지르는 타블로의 일관된 가치관이 스며있다. 특히 공효진, 박찬욱 감독, 장범준, 지드래곤, 양세형, 유희열, 이성경, 이말년 등의 손글씨도 만날 수 있다.

◆우리가 궁금했던 그의 모습…김장훈 '나를 도발한다'
지난해 겨울, 가수 김장훈은 자전적 에세이 '나를 도발한다'를 출간했다. 유쾌하고 열정적이지만 내면에 상처 입은 짐승을 끌어안고 사는 김장훈과, 절망의 끝에서 위안과 희망을 노래하고 자기를 도발하며 감히 인류의 행복을 소망하는 가슴 뜨거운 뮤지션 김장훈의 속 깊은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김장훈의 어린 시절과 가족, 김현식, 히트곡, 기부와 독도 이야기까지 꾸미지 않고 과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김장훈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사진 허밍버드, 예담, YG엔터테인먼트, 페이퍼북, ㈜쌤앤파커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