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 첫 방한] 7~8일 서울시내 곳곳 찬반집회

기사등록 : 2017-11-06 17: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NO 트럼프공동행동, 청와대 집회
7일 탄기국·한기총 등 맞불집회도

[뉴스핌=황유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하는 7~8일 진보·반미 성향의 시민단체들의 대규모 집회·시위가 서울 시내 곳곳에서 예정돼 있다. 집회·시위는 트럼프 대통령의 동선에 맞춰 진행될 예정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이틀 앞둔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공원에서 시민들이 전쟁 반대 및 평화협상 체결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등 220여 단체가 결성한 '노(NO) 트럼프 공동행동(공동행동)'은 트럼프 대통령이 경기 오산기지에 도착하기 전인 7일 오전 11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불과 100m 떨어진 곳에서 기자회견을 갖는다. 이후 오후 6시까지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한미 정상회담 등 일정을 진행하는 동안 반전(反戰)과 평화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취지다.

청와대가 밝힌 방한 일정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정오께 경기 오산기지에 도착, 점심때 평택 미군 기지를 방문하고 오후에 청와대에서 열리는 공식 환영식에 참석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청와대 일정을 마무리할 때쯤 이들은 광화문광장으로 이동해 촛불집회에 동참한다. 광화문광장에는 시민단체 모임 '주권자전국회의'가 반전을 기원하는 촛불집회를 이어간다.

방한 이틀째인 8일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국회 연설 일정에 맞춰 오전 일찍부터 국회 인근에서 항의시위가 예정돼 있다. 공동행동 측은 오전 9시부터 국회 인근에서 '트럼프 국회 연설 저지 행동'도 예고했다.

보수단체들은 맞불집회를 개최한다.

대한애국당은 7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트럼프 대통령 환영 태극기 집회'를 연다. 같은 시각 대통령탄핵무효국민저항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도 광화문 사거리에서 ‘트럼프 환영 집회’를 열 예정이다.

경찰에 따르면 7~8일 신고된 서울시내 도심 집회는 109건이다. 경찰은 이중 2건을 아예 금지 통고했으며, 28건은 행진 또는 시위 장소를 제한했다.

경찰은 이틀간 갑(甲)호 비상령을 내리고 가용할 경찰력을 총동원한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6일 트럼프 대통령 방한 관련 정부 성명 발표를 통해 "정부는 합법적인 의사표현은 보호하지만 국빈과 국민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