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불붙은 전자담배] 간접흡연 걱정마?..아이코스가 불편한 비흡연자들

기사등록 : 2017-11-07 13: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자담배 출시 후 실내 흡연자 증가..간접흡연 피해 우려
전문가들, "전자담배 포함 모든 담배 인체에 해로워"
권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분석결과 연말 나올듯

[뉴스핌=박미리 기자] 중견 외식업체에 다니는 29세 김동현씨(가명·여)는 최근 아이코스를 실내에서 시도 때도 없이 피우는 부장 탓에 괴롭다. 김씨는 "궐련형 전자담배도 엄연히 담배"라며 "아무렇지 않게 피는 사람들 때문에 나 같은 간접흡연자들이 피해를 입는 것 같아 화가 난다"고 토로했다.

지난 5월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가 국내에 출시된 뒤, 실내 흡연자 증가로 간접 흡연 피해를 토로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궐련형 전자담배는 충전식 전자기기에 담뱃잎을 원료로 만든 전용 연초 고형물을 넣고, 고열로 쪄서 생기는 니코틴 수증기를 흡입하는 신개념 전자담배다. 

KT&G가 7일 '릴' 출시를 공식하면서 국내에서 팔리는 전자담배는 3종류(아이코스, 글로, 릴)가 됐다. 

한 남성이 전자담배를 피우는 모습. 기사와 무관함 [뉴스핌DB]

실내에서의 궐련형 전자담배 흡연은 일반 담배보다 냄새가 적고, 덜 유해하다는 인식이 있다. 국내에 궐련형 전자담배를 처음 들여온 필립모리스는 아이코스가 일반담배(3R4F)에 비해 유해물질 배출이 평균 90% 낮다고 주장한다. 벤조피렌, 아세트알데히드, 일산화탄소 등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담배 관련 유해물질 9가지를 비교한 결과다.   

하지만 이를 반대로 말하면 궐련형 전자담배 역시 유해성 논란에서 비껴갈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필립모리스 관계자도 "자사는 기본적으로 아이코스가 무해하다는 입장이 아니다"라며 "아이코스에도 유해성분이 있고 그 양과 종류를 일반담배보다 90% 가량 낮췄다고 주장해 왔다"고 강조했다.

이는 간접 흡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설명이다. 필립모리스 관계자는 "아직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사람 몸을 거쳐 증기가 나오는 과정에서 새로운 물질이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간접 흡연자에게도 (유해성은) 동일하게 작용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러한 궐련형 전자담배 간접 흡연 위험성에 대한 국제 분석자료도 다수 나와 있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일본금연학회는 "아이코스도 유해물질이 있다"며 "궐련형 담배와 달리 발생하는 유해물질이 보이지 않아 주위사람들이 간접흡연을 피하지 못해 더 위험하다"고 분석했다.

또 미국의학협회가 발행하는 의학전문지 자마인터널메디신의 부 편집장인 미첼 카츠 박사도 "가열식 담배(궐련형 전자담배)도 발암물질을 주위에 유출하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의 사용은 비흡연자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다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정밀한 분석 결과가 발표된 적이 없다. 직접 흡연자를 비롯해 간접 흡연자들 사이에서 유해성 지적이 잇따르자, 지난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검사에 착수했다. 연내 결과 발표가 목표다. 

이광수 질병관리본부 연구원은 "시판 담배는 유해성분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유해성 정도를 비교하고 말하기 어렵다"면서도 "담배는 모두 인체에 해롭고 위험하다. 궐련형 전자담배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박미리 기자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