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명박 '적폐청산이 개혁인가' 발언에…민주당 "구차하다" vs 한국당 "보복 중단해야"

기사등록 : 2017-11-12 15: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광수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해 정치보복이라고 말한 것에 대해 정치권에서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정치보복 운운은 적반하장이라며 귀국 후 검찰에 출두해 사실관계에 따라 법적·정치적 책임을 져야한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의 이름으로 하고 있는 초법적인 정치보복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바레인 출국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해 "이게 과연 개혁인가, 감정풀이나 정치보복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재임 시절 국정원과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관여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2일 바레인으로 출국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구차하다"고 일갈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일말의 양심도 없이 정치보복 운운하며 불법행위를 합리화하고 있다. 집권기간 동안 참모나 부하 직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는 보기 민망할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할 일은 먼저 국민들께 집권기간 동안 자행된 실정에 대해 사과하는 것"이라며 "귀국 후 검찰에 출두해 진실을 밝히고 사실관계에 따라 정치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역시 "민주주의 후퇴의 장본인인 이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운운은 적반하장"이라고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했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 재임 기간에 민주주의의 원칙과 근간이 무너져 내렸다는 것이 온 세상에 밝혀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자신의 재임 기간에 일어난 일들에 대해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지겠다는 자세를 보여야 기본적으로 전직 대통령이 가져야할 국민들에 대한 올바른 태도"라며 "책임 회피나 법적 책임이 없다는 해명 모두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의 이름으로 하고 있는 초법적인 정치보복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부연설명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지금까지 당이 이야기해온 것과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바른정당은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이 너무 지나친 것 같다"며 "지금은 수사과정에 있고 법원의 판단을 지켜봐야 한다. 일일이 했을 것이라고 추론하면서 몰아가는 것은 지금 상황에서 지나친 예단"이라고 밝혔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구두논평을 통해 "정권은 유한해도 대한민국은 영원해야 한다"며 "이성 잃은 적폐놀이에 초가삼간마저 태워 먹을까 걱정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뉴스핌 Newspim] 이광수 기자 (egwang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