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KAL,내년1월 예전수준...한·중해빙 모드에 항공사 분주

기사등록 : 2017-11-13 11: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시아나, 중대형 항공기 투입 검토중
LCC는 중국 부정기편 신청 등 지속 타진

[뉴스핌=전선형 기자]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이 봉합될 조짐을 보이면서 항공사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졌다. 한한령(한국여행 금지령)으로 막혔던 중국 하늘길이 다시 회복될 수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사진제공=각사>

1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내부적으로 사드 보복 조치가 해제될 것을 대비해 중국 노선 항공기 확대 및 중대형기 투입 등을 검토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내년 1월 중국 노선 운항 계획을 한한령 조치이전인 올해 1월 수준(주 265회)으로 잡았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내년 1월 스케줄을 올해 1월과 동일하게 맞췄다”며 “하계 때는 비중을 조금 줄였었지만, 동계부터 중국쪽 분위기가 풀어지면서 기존대로 계획을 설정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한한령 해제 조치에 대비해 중국 노선 항공기 운항확대를 검토 중이다. 중국의 여객수가 늘어나면 그에 맞춰 중·대형기 등을 곧바로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한한령 조치 전보다 중국 노선 비중을 15% 정도 줄인 상황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현재 중국 노선 여객 수요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다만, 그간 중국 노선 의존율이 높았기 때문에 당장 원복을 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전했다.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LCC(저비용항공사)들도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제주항공는 중국 여객 수요를 예의주시하며 항공기 운항 확대를 검토 중이다. 또한 중국 단체 관광객들을 모집해 단기로 운항하는 부정기편 운항도 지속적으로 타진하고 있다. 그동안 중국 정부는 국내 항공사의 부정기편 운항을 허가하지 않았다.

이스타항공 역시 노선 정상화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사드 보복 이후 중국 노선 7곳의 운항을 중단한 상태다.

에어서울도 내년 중국 진출을 진행할 계획이다. 에어서울은 지난해 10월 국제선 운항을 시작하며 중국 노선 취항을 계획했지만, 사드 보복 여파로 중국 하늘길이 막히면서 진출이 지연됐다.

그간 국내 항공사들은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로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수익에 타격을 입었다. 실제 올해 9월까지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319만여명으로 지난해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바 있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한ㆍ중 정상회담 후 사드해빙 얘기가 나오면서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라며 “다만, 아직까지 한국이나 중국 정부에서도 공식적인 발표가 없는 상황이라 중국 관광객 수요를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전선형 기자 (inthera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