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文 청와대 첫 불명예?…검찰, ‘살아있는 권력’ 전병헌 수석 소환카드 만지작

기사등록 : 2017-11-14 10: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기락 기자] 검찰이 전병헌 정무수석의 소환을 검토하고 있다. 의원 시절 당시 보좌진들이 업무상 횡령, 범죄수익은닉(자금세탁) 등 혐의로 구속된 데 따른 수사 확대로 보인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전 수석 소환 일정을 검토하고 있다. 그의 비서관이었던 윤모 씨 등 3명은 지난 2015년 7월 한국e스포츠협회가 롯데홈쇼핑으로부터 받은 협회 후원금 3억원 중 1억여원을 빼돌린 혐의로 지난 9일 구속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1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임종석(오른쪽부터) 대통령 비서실장,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뉴시스]

전 수석은 2013년부터 2014년까지 한국e스포츠협회 명예회장을 지냈는데, 검찰은 이점을 주목하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했다. 윤씨 등 보좌진들이 빼돌린 1억여원에 앞서 윤씨가 받은 것으로 알려진 협회 후원금 3억원 자체가 전 수석의 제3자 뇌물수수 혐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검찰은 전 수석이 돈을 직접 받지는 않았지만 부정한 청탁을 받고 자신이 명예회장으로 있는 e스포츠협회에 후원금을 내도록 요구해 제3자 뇌물제공에 해당된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윤씨 등 보좌진을 대상으로 보강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3억원의 ‘대가성’을 파고들 전망이다.

검찰은 지난해 롯데홈쇼핑 관련 수사 시 방송 사업권을 확보하기 위한 로비성 자금이 한국e스포츠협회에 들어간 정황을 포착했다. 수사팀은 강현구 롯데홈쇼핑 사장과 인허가 담당 임직원의 비자금 조성 정황을 확보했다.

검찰은 강 사장으로부터 “전병헌 수석(당시 의원)을 만나 한국e스포츠협회에 3억원을 후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은 강 사장을 방송법 위반,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횡령, 배임, 증거인멸 교사 등으로 기소했다. 강 사장은 이달 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4부 심리의 1심에서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방송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대관 로비 명목으로 ‘상품권 깡’ 등 비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부외 자금을 조성한 뒤 정치인 등에게 후원금 명목 등으로 지출했다”고 지적했다. 상품권 깡은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다시 현금으로 바꾸는 방식이다.

13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바른정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에 참석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이 같은 상황에서 검찰은 전 수석의 개입 여부와 롯데홈쇼핑의 후원금을 롯데그룹이 승인했는지 등을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한국e스포츠협회로 들어간 3억원 역시 상품권 깡을 통해 만든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전 수석은 지난 13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바른정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에 참석한 후,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검찰 소환에 대해 “전후 맥락을 살펴보면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일부 보좌진의 일탈행위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지만 저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전 수석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기프트카드 등을 받아 가족들과 함께 사용한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에 신중한 모습이지만, 적폐청산 수사 기조만큼이나 날이 서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