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애플 러브콜' LG이노텍, 자율주행차도 공략

기사등록 : 2017-11-14 13: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컴퍼니 인사이트]선제적인 R&D 투자로 독보적 기술 확보
업계 최초 현장직 성과급제로 의욕 높여

[ 뉴스핌=황세준 기자 ]  #지난해 상반기 336억원 적자였던 영업실적이 올해 994억원 흑자로 돌아섰다. 3분기에도 559억원으로 전년비 171% 증가한 영업이익을 냈다. 확실한 전략 거래선을 잡고 있으니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

박종석 사장 <사진=LG이노텍>

LG이노텍 이야기다. 이 회사는 LG전자뿐만 아니라 세계 2위 스마트폰 사업자인 애플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면서 실적 개선 추세다. 

LG이노텍은 지난해 애플 아이폰7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했고 올해 아이폰8과 아이폰X에도 거래관계를 유지했다.

앞서 애플은 지난 8월 29일 주요 미디어와 개발자들을 미국 샌프란시스코 쿠퍼티노 본사에 초청해 증강현실(AR) 앱을 자신 있게 공개했는데, LG이노텍의 기술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시도였다.

◆아이폰 카메라 모듈에 신기술 3D센서 탑재

LG이노텍의 카메라 모듈은 3차원(3D) 센서라는 신기술을 탑재했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사람의 얼굴이나 사물 등을 입체적으로 인식한다. 증강현실과 결합해 시너지를 내기 적합한 기술이다.

올해 상반기 LG이노텍이 애플과 거래를 통해 거둔 매출액은 1조3029억원. 지난해 상반기(4844억원) 대비 169% 증가했다. 같은 기간 LG전자에서 발생한 매출액은 26.3% 감소한 4444억원이다. 회사 내에선 애플과 LG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칭한다.

1년에 한 번 스마트폰 신제품을 내놓는 애플은 IT업계에서 부품 검수가 까다롭기로 소문난 업체다. LG이노텍이 이 같은 애플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비결은 선제적인 연구·개발(R&D)이다.

LG이노텍의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은 6월 말 현재 6.1%다. 지난해 초엔 5% 수준이었다. 1년새 1%p 이상 끌어올린 것이다. 일정한 고정비용이 발생하는 대기업으로서는 이례적인 모습이다.

박종석 사장이 지난해 1월 LG이노텍 대표이사로 부임하면서 회사 안팎으로 연구·개발 강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그의 '기술중심 경영철학'이 LG전자 MC사업본부장 재직 당시부터 남달랐기 때문이다. 박 사장은 당시 개발, 상품기획, 생산, 품질 등 핵심 사업부문을 하루 단위로 점검한 바 있다.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은 박 사장이 이끌던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시장 3위를 유지한 바 있다.

그는 LG이노텍 취임 일성으로 "출근이 기다려지는 회사"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 초 사내 인터뷰를 통해 임직원들에게 "탄탄한 기초체력"을 주문했다.

아이폰X <출처=블룸버그>

LG 부품계열사라는 틀에 갇히지 말고 다양한 공급처를 확보해 흔들림 없는 수익성을 확보하라는 메시지였다. "고객이 시장에서 확실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업의 본질"이라는 게 박 사장의 경영철학이다.

R&D 투자와 함께 고용도 늘렸다. 카메라 모듈을 담당하는 광학솔루션사업부의 경우는 최근 6개월 사이 직원이 773명 증가했다. 회사 측은 "LG 계열사뿐 아니라 글로벌 전략고객과의 파트너십을 지속 강화하고 있으며,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도 신규 고객을 확보해 매출 증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대기업 최초로 생산직 임금체계 성과급제 전환

이와 함께 LG이노텍은 지난해 6월 대기업 최초로 생산직 호봉제를 성과급제로 전환했다. 현장의 제안활동을 늘리고 교육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조치였다. 성과가 좋은 직원들은 이론상 연봉의 30%까지 성과급을 받을 수 있다. 현장직 사원의 업무능력에 따라 조기 진급할 수 있는 ‘발탁진급제’도 운영한다.

성과와 역량이 탁월한 직원은 빨리 성장시켜 더 큰 역할을 맡긴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장직 교육도 강화했다. 현장직 사원은 연간 최소 48시간의 기술·품질·공정 교육과 어학·경력설계 등 교육을 받는다.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LG이노텍 카메라 모듈 생산공장에서 연구원이 LG V30와 카메라 모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이노텍은 최근 미래 준비를 위한 또 하나의 선제적 결정을 했다.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들의 생산계획에 대응하기 위해 1060억원 규모의 포토마스크 선행투자를 결정한 것. 포토마스크는 디스플레이 회로 설계의 필수 공정 재료다.

현재 회사는 글로벌 포토마스크 시장점유율 31.8%로 1위다. 이번 투자를 통해 LG디스플레이 이외에 중화권 업체들을 적극 확보, 1위 입지를 확고히 다진다는 구상이다.

한편 신사업인 자동차 전장부품 사업에서도 기술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 회사는 최근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용 필수 부품인 ‘2세대 V2X 풀모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완성차 및 차량부품 업체들은 여러 부품을 별도로 장착할 필요 없이 이노텍 모듈 1개만 사용하면 된다.

시장조사기관 럭스리서치는 글로벌 V2X 통신모듈 시장 규모가 2020년 65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유럽 등지에서는 V2X 탑재를 법으로 의무화하는 추세다. 회사 측은 "커넥티드카 부품시장 공략에 한층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LG이노텍은 올 4분기에 카메라모듈, 전장부품, 기판소재 등 주력 사업 분야에서 전략 고객들의 신제품 판매가 본격 확대되는 만큼 안정적인 부품 공급으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