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어이 신입, 춤 좀 춰봐”…못된상사 갑질에 속병 앓는 직장인

기사등록 : 2017-11-16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성심병원 간호사 선정적 장기 자랑 강요 논란
직장인48% “장기자랑·건배사 스트레스” 응답
“장기있으면 왜 회사 다니겠느냐” 을의 하소연
끙끙 앓지 말고 ‘직장 갑질 119’ 등에 익명 신고

[뉴스핌=심하늬 기자] 직장 문화가 도마 위에 올랐다. 상사와 부하 직원 간 권력 관계를 이용한 '갑질'이라는 비판이다. 장기자랑을 강요받은 간호사 문제가 불거지자, 그동안 참았던 갑질에 대한 폭로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10일 페이스북 '간호학과, 간호사 대나무숲'에는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간호사들이 선정적 의상을 입고 춤을 추는 사진이 게시됐다. 사진을 보낸 제보자는 "대부분 신규 직원들이 장기자랑을 강요받는다"며 "의상에 대한 의견도 물어보지만, 신입이라 대답 못하는 게 당연한 분위기"라고 토로했다.

이에 성심병원 관계자가 "간호사들의 불만이 이 정도일 줄 예상하지 못했다"며 "논란이 된 장기자랑 프로그램에 대해서 병원 내부 회의를 거쳐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논란이 끝없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논란이 확산되자 해당 대나무숲에는 "우리 병원도 마찬가지"라는 제보가 잇따랐다. 14일 자신을 서울대병원 간호사라고 밝힌 한 제보자는 "2011년 송년회 때 동기들과 치파오를 입고 박지윤의 '성인식'에 맞춰 춤을 췄다"고 쓰기도 했다. 

논란이 된 성심병원 간호사들의 장기자랑 모습 <사진=페이스북 페이지 '간호학과, 간호사 대나무숲'>

성심병원 사례가 알려지면서 많은 직장인이 장기자랑 강요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가리지 않고 회식 자리에서 장기자랑을 강요하는 문화는 만연하다.

실제 지난 2015년 취업포탈 미디어통이 직장인 44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들은 "워크숍에서 가장 스트레스 받을 때는 언제인가"라는 질문에 "상사가 장기자랑이나 건배사를 시킬 때(47.6%)"를 1위로 꼽았다.

외국계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 A씨(28)는 "장기자랑을 아무렇지 않게 강요하는 일반 회사 분위기가 싫어 외국계 회사에 왔는데 이곳에서도 장기자랑을 시켜 놀란 적이 있다"며 "남에게 안 보여주고 못 배길 장기가 있으면 왜 회사에 다니겠나"고 말했다.

남 앞에 서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들이 많은 만큼, 선정적인 장기자랑이 아니어도 장기자랑을 강요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 B씨(29)는 "해마다 사원급들은 전부 장기자랑을 해야 한다. 엄청난 스트레스"라며 "성심병원 간호사들 사건을 보고도 '우리 회사는 건전한 장기자랑이니 괜찮다'는 분위기라 답답하다"고 말했다.

직장인들은 원치 않는 장기자랑을 강요하는 문화도 문제지만, 대부분의 장기자랑 연습이 근무 외 시간에 이뤄지는 것도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성심병원 간호사 사건의 제보자 또한 "새벽에 출근하여 세 시 반 근무를 마치고 (장기자랑 춤) 연습을 갑니다. 연습은 짧게는 저녁 6시 6시반 길게는 8시 8시 반까지 합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회사 장기자랑에 불만을 표하는 누리꾼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진=트위터>

장기자랑 등 강요가 부당하다고 느끼면서도 대부분 직장인은 드러내놓고 문제를 제기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참기만 해야 할까. 성심병원 간호사 사건을 공론화한 시민단체 '직장갑질119' 측은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 익명으로 상황을 고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직장에서 드러내놓고 말할 수 없는 고충이 있는 이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에서 '직장갑질119'를 검색해 채팅방에 입장한 후 익명으로 글을 올리면 된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밤 10시까지 노무사 등 노동 전문가들이 상담한다.

'직장갑질 119'는 신고된 갑질 행위에 대해 고용노동부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하거나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 절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익적인 사건으로 판단되는 경우 '손해배상 청구' 등 법적 지원도 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심하늬 기자 (merongy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