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교통사고 사망 3대 요소 ‘겨울철·고령자·무단횡단’…서울시, 주의 당부

기사등록 : 2017-11-15 17: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심하늬 기자] 서울시가 교통사망사고가 집중되는 3대 요소를 겨울철, 고령자, 무단횡단으로 꼽으며, 다가오는 겨울철 안전보행과 방어운전에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15일 서울시는 작년 한 해 서울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겨울철 교통사고의 치사율이 높고 사망자의 43%가 60대 이상 고령자였고, 교통사망사고의 33%가 무단횡단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가 짧은 겨울철에는 야간운전 시간이 길어져 운전자의 시야가 저하돼 교통사고가 늘어난다. 음주나 추운 날씨 등의 원인으로 무단횡단을 하는 보행자도 늘어난다. 그 때문에 운전자는 방어운전에 평소보다 신경을 써야 한다고 시는 전했다.

겨울철 교통사고는 치사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1~2월, 11~12월의 서울시 교통사고 비율은 31.4%인데 비해 사망자 비율은 35.4%로, 교통사고 치사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겨울철 운전 시 눈길, 빙판길에서 핸들과 브레이크 조작 미숙으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미끄럼 방지 체인 등 안전장비와 배터리, 부동액 등을 사전에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한 시민이 이면도로에서 '스노체인'을 장착하고 있다. [뉴시스]

교통사고 운전자의 경우에도 노인의 비율은 높아지고 있다. 노인의 경우에는 노화로 인해 시력, 청력이 저하되어 인지 반응속도가 낮은 경우가 많으므로 안전운전과 보행에 힘써야 한다.

시는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교통사고 사망자 중 노인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고도 했다. 2012년 40%였던 61세 이상 노인 사망자 비율이 2016년 43%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교통 사망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단횡단을 특히 주의해야 한다. 지난 해 서울시 교통사고 사망자의 57%가 보행자였고, 교통 사망사고 중 33%는 무단횡단으로 발생했다.

시는 또한 무단횡단 사망자의 경우에 60대 이상 고령자가 56%에 달했다고 밝혔다. 노인의 경우에는 작은 충격도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무단횡단을 하지 않도록 본인과 주변에서 특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고홍석 도시교통본부장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안전시설 개선 등 각종 교통안전 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안전의식이 전제되어야 한다”라며, “교통사망사고가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시민 스스로가 교통안전을 위해 방어운전, 안전보행에 더욱더 유의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심하늬 기자 (merongy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