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철환의 예술가 이야기] 세계에 평화를 전파하는 지휘자, 다니엘 바렌보임

기사등록 : 2017-11-23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예술에 살고 사랑에 살고(26)

“음악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바렌보임이 한 시상식에서 한 말이다. 당시 그는 기자들이 “음악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자 그는 “그렇지는 않다.”면서도 “음악이야말로 화해의 시작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음악을 통해 정의롭지 못한 것,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가르는 부당한 편견과 폭력에 과감하게 도전한다.

다니엘 바렌보임(Daniel, Barenboim, 1942~)은 나치의 공포를 피해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로 이주한 러시아 유대계 집안에서 1942년 태어났다. 피아니스트이던 아버지에게서 처음 음악을 배운 바렌보임은 처음에는 피아니스트로서 활동을 시작했다. 1962년부터는 지휘자로도 활약하게 되는데, 이후 연주자로서보다 오히려 지휘자로서 더 큰 명성을 얻었다. 그는 베를린 필 출신의 유명한 지휘자인 푸르트벵글러를 정신적인 스승으로 삼고 있으나, 그렇다고 반드시 전통에 사로잡힌 지휘를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국제적 감각이 넘쳐흐르며, 스케일이 크고 관객을 사로잡는 카리스마가 넘치는 연주를 한다. 레퍼토리 또한 광범위하게 넓혀나가고 있다.
바렌보임은 오랜 떠돌이 삶을 통해 국제적 감각과 함께 다양한 국적을 가지게 되었다. “내 인생의 9년간은 아르헨티나에서 보내었고, 나머지 인생은 다른 곳을 떠돌았다.”고 말했다시피 그의 떠돌이 인생은 10세 때부터 시작됐다. 아르헨티나, 이스라엘, 스페인 국적과 함께 2008년에는 팔레스타인 시민증도 가지게 되었다.
그는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아르헨티나에서 부에노스아이레스 오케스트라와 정기 공연을 펼치면서 국민적 음악이 된 탱고를 수만 명의 관객에게 선사한다. 아르헨티나에서 그는 조국을 빛낸 대표적인 음악가로, 축구선수 디에고 마라도나 못지않은 환영을 받고 있다.

1967년 6월 거행된 바렌보임의 결혼식은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의 결혼상대는 당시 떠오르는 샛별로 촉망받던 영국 출신의 저명한 첼리스트 자클린 뒤 프레(Jacqueline Du Pre, 1945~1987)였다. 바렌보임과 자클린은 1966년 12월 31일 처음 만났다. 이 둘은 함께 연주하면서 사랑에 빠졌고 음악적으로도 환상적인 콤비가 되어 갔다. 이듬해 자클린은 가족의 반대를 무릅쓰고 만난 지 6개월 만에 이스라엘에서 유대교식으로 결혼식을 올렸다. 당시 자클린은 유대인인 바렌보임과 결혼하기 위해 종교도 유대교로 개종하였다.
사실 이들 부부가 결혼할 무렵에는 자클린의 인기와 명성이 바렌보임보다 더 높았다. 당시 자클린은 신동이라 불리며 남다른 천재성을 나타내었고 유럽 음악계를 누비며 명성을 떨치고 있었다. 그녀가 연주하는 첼로는 현을 끊을 듯 박력이 넘치면서도 첼로의 음색을 매우 잘 표현하는 애절하고 감성적인 느낌이었다. 그래서 당시 세상은 바렌보임이 자클린을 이용하고 있다는 비난마저도 없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결혼으로 인해 유대인 바렌보임에게는 이스라엘과 영국이라는 강력한 후원 기반이 만들어진 셈이지만, 반대로 자클린의 입장에서는 독일을 중심으로 한 정통음악의 주류세계로 진입하는 데 장애가 될 수도 있었다.

이 결혼식은 여러모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우선 당시는 제3차 중동전쟁이 한창이던 때였다. 전쟁 중에 치른 결혼식이라는 점도 그랬지만, 23세의 매력적인 첼리스트와 26세의 천재 피아니스트의 결혼은 슈만과 클라라 이후 음악계 최대 사건으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가장 아름다운 음악가의 결합이라는 찬사와 함께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했다.
여기에 결혼식 때 기라성 같은 음악인인 주빈메타와 핑커스 주커만이 들러리를 선 것도 주목을 끌었다. 유대교에 의하면 유대인만이 들러리를 설 수 있다. 그렇지만 인도 출신의 주빈메타가 유대인 행세를 함으로써 이 의식에 참여할 수 있었다. 무사히 결혼식을 치른 이들은 1968년 주커만과 함께 3인조를 만들어 수많은 공연을 했다. 나중에는 유대계 바이올리니스트 이작 펄만까지 합류해 4중주단을 만들었다.
이후 이들은 슈베르트의 《피아노 5중주 A장조》 ‘송어’를 연주했다. 일반적으로 피아노 5중주는 피아노,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인데, 이곡은 제2바이올린을 더블베이스로 교체해 더욱 중후한 음색으로 탈바꿈시켰다. 특이하게도 지휘자 주빈 메타가 더블베이스를 맡고, 이작 펄만이 바이올린을, 바이올리니스트 핑커스 주커만이 비올라를 연주하는 별들의 향연이었다. 이 작품은 DVD로 출시되었다. 나중에 이 다섯 명에게는 유대인 마피아라는 별명이 붙어져 오늘날까지 절친한 친구로 지내고 있다.

유대인 마피아의 피아노 5중주 ‘송어’ 연주공연 <사진=이철환>

이 세기의 결혼을 통해 바렌보임과 자클린은 각자의 작품세계를 긍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게 된다. 음악적 정서는 더욱 깊고 섬세해졌고, 표현력 또한 풍부해졌다. 두 사람은 함께 연주여행을 다니기도 하고, 따로 연주를 하기도 하면서 왕성한 활동을 해나갔고, 레퍼토리를 넓히며 음악성을 키워나갔다.
하지만 행복의 기간은 잠시였다. 열정이 지나쳤던 남편 바렌보임은 도저히 여자의 몸으로는 소화해낼 수 없는 일정으로 자클린을 강압적으로 몰아붙였다. 이를 묵묵히 감당해내던 자클린은 1971년 손가락의 감각을 잃기 시작해 연주가 어려워졌다. 그녀는 다발성경직이라는 불치병에 걸렸음을 알게 된다. 이 병은 서서히 전신의 근육이 마비되어 마침내 죽게 되는 절망적인 병이다. 병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그녀는 재기를 시도했지만 허사였고 병마저 악화되었다. 결국 자클린은 마흔 두 살에 세상을 떠난다.
한편, 바렌보임은 1975년부터 1989년까지 파리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 생활을 하였다. 이때 그는 미국으로 갈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이를 마다하고 파리에 머물렀다. 이는 런던에서 병 치료를 하고 있던 자클린과 좀 더 가까이 있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30대의 젊은 바렌보임으로서는 홀로 사는 데 어려움이 있었는지 러시아출신 피아니스트 엘레나와 동거를 하고 아이도 가지게 되었다. 자클린이 사망한 후에는 정식으로 결혼식까지 올렸다. 그 당시 바렌보임은 자클린을 동정하던 여론으로부터 적지 않은 비난을 받았다.

바렌보임은 갈등과 분쟁, 테러로 얼룩진 지구촌에서 문명과 민족 간 화합을 이끌어 나가는 지휘자로도 유명하다. 그는 소리는 말보다 강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믿음으로, 갈등과 대립을 풀기 위해 세계 분쟁지역을 찾아다니며 평화 콘서트를 연다. 그는 “나는 평화의 메신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신념과 용기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을 뿐이다.”라고 말했다.
1989년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자 그는 즉시 베를린으로 날아가 사흘 뒤 베토벤의 《교향곡 9번》 ‘합창’을 연주했다. 이는 동베를린 사람들에게 더 이상 공포와 두려움이 없어졌다는 환희의 진실을 알려주는 특별한 음악회였고, 세계인에게 평화와 자유에 대한 강한 메시지를 던져주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그는 이스라엘 국적을 가진 음악가로서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의 정책에 줄곧 비판적인 입장을 보여 왔다. 그는 절친한 사이인 팔레스타인 출신 문명비평가 에드워드 사이드와 함께 1999년 팔레스타인 등 아랍 국가들과 이스라엘의 청소년을 모아 ‘서동시집 관현악단(West-Eastern Divan Orchestra)’을 창단하였다. 악단 명칭은 독일 문호 괴테가 젊은 시절 쓴 시집 《서동시집(Westöstlicher Divan)》에서 따왔는데 ‘동서양의 시를 모은 작품’이라는 뜻이다.
중동지역의 평화와 화해를 모색함과 동시에 중동 지역의 젊고 유망한 연주자들을 양성한다는 것이 창단 목적이었다. 오케스트라 창단 당시 아랍 국가에서만 200명이 넘는 연주자가 오디션에 몰렸다. 오케스트라단은 짧은 시간에 많은 성취를 이루면서 2002년에 스페인의 세비야로 오케스트라 본거지를 옮겼다. 이는 세비야가 7세기 동안 유대인과 무슬림이 평화롭게 살았던 상징적인 곳이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2005년 팔레스타인 지역인 라말라에서 공연을 강행했는데, 당시 이스라엘의 극렬 민족주의자들은 그가 조국을 배신하고 모독했다며 맹렬히 비난했다. 그러나 이런 동족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음악을 통해 종교적· 문화적· 인종적 편견을 극복하고, 평화와 화합의 메시지를 전하려는 바렌보임의 행보는 거침이 없었다. 언젠가는 예루살렘에서도 공연을 가질 생각을 하고 있다.

2001년 베를린 국립오페라단을 이끌고 이스라엘을 방문한 바렌보임은 앙코르 곡으로 바그너의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Tristan und Isolde)》 서곡을 연주했다. 그런데 히틀러가 바그너의 추종자였다는 사실 때문에 이스라엘에서는 바그너의 음악을 연주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바그너 곡을 연주하기 전에 “정치적인 이유로 앙코르 곡을 듣기 싫은 관객은 나가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그랬지만 결국 관객들로부터 맹렬한 비판을 받았다.
이 일로 이스라엘 국회는 그를 기피 대상으로 규정하고 바그너 연주에 대해 사과하지 않으면 이스라엘에서 연주활동을 금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그러나 이후 그의 콘서트가 평화를 기원하는데 있다는 진정성이 알려짐에 따라 점차 관계가 회복되었고, 2004년 그는 이스라엘의 울프재단이 수여하는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울프상’의 예술 부문 수상자가 되었다. 시상식 자리에서 바렌보임은 “이스라엘의 중동정책은 이스라엘의 건국이념에 상치된다. 팔레스타인과 아랍국의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해 또 한 번 세상을 놀라게 했다.

바렌보임은 우리에게도 친숙하다. 1984년 파리 오케스트라와 함께 한국을 처음 방문했고, 또 우리나라의 통일을 기원하며 2011년 8월 15일 비무장지대(DMZ) 내 임진각 평화누리 야외공연장에서 베토벤교향곡 9번 ‘합창’교향곡을 연주하기도 했다.

이철환 객원 편집위원 mofelee@hanmail.net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보분석원장, 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문화와 경제의 행복한 만남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