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알림] 제2회 뉴스핌 스마트금융 대상에 '신한은행'

기사등록 : 2017-11-21 15: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0일 오전 10시 은행연합회 2층 국제회의실 시상식

[뉴스핌] 신한은행이 2017년 제2회 뉴스핌 스마트금융 대상에 선정됐다.

스마트금융대상 심사위원회(위원장:임형석 금융연구원 은행보험연구실장)는 지난 20일 심사를 벌여 대상인 금융감독원장상에 신한은행을 선정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신한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상용화한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 플랫폼인 ‘엠폴리오’가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엠폴리오는 머신러닝 기반의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글로벌 자산배분 전략과 개인별 맞춤 포트폴리오를 제안하고, 매일 글로벌 금융시장을 모니터링해 수시로 리밸런싱 알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구축한 것이다.

엠폴리오는 모바일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설계할 수 있으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각 상품을 한번에 실행할 수 있는 일괄실행 서비스다. 고객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는 평가다.
뿐만 아니라 신한은행은 엠폴리오를 통한 자산관리의 최소 가입금액을 10만원으로 낮춰 대중화에 기여하기도 했다.

전국은행연합회장상(은행부문)은 NH농협은행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농협은행의 NH스마트뱅킹은 올 상반기 가장 많이 사용한 금융앱으로 선정됐으며, ‘올원뱅크’는 가입고객이 지난 8월 100만명을 돌파한 데 이어 연말 15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협은행이 핀테크 기업들에게 농협API를 공개함으로써 금융권 공동 오픈 플랫폼의 모티브를 제공하고 핀테크 생태계 구축에 기여했다.

생명보험협회장상(생보부문)은 한화생명이 수상한다. 한화생명은 모바일센터 앱을 통해 고객이 직접 보험계약 조회, 보험료 납입, 변액보험 펀드 변경, 대출신청 및 상환 등 70여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생보업계 최초로 태블릿PC로 전자청약, 휴대폰 본인인증 등 원스톱 프로세스를 구현하기도 했다.

손해보험협회장상(손보부문)은 삼성화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삼성화재는 기존 전자청약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해 신계약 체결시 일체의 종이서류가 필요없는 ‘보험가입 바로확인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 서비스는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고객이 전자서명 후 가입내용을 즉시 확인할 수 있고, 한 번의 터치로 3종의 서류를 일괄 다운로드하는 등 편의성이 높아졌다.

여신금융협회장(여신부문)은 KB국민카드, 저축은행중앙회장상(저축은행부문)은 웰컴저축은행이 각각 선정됐다. KB국민카드의 ‘알파원 오토체인지‘는 스마트폰 앱에 가맹점 업종과 제휴업체별 결제카드를 설정하면 고객이 보유한 여러 카드 중 가장 혜택이 많은 카드로 자동 전환돼 결제되는 서비스다. 가맹점별로 결제카드를 변경해야했던 불편을 스마트폰과 연계함으로써 해소시켰다.

웰컴저축은행은 저축은행 업계 최초로 여신, 수신, 카드상품, 전자계약까지 지원하는 스마트뱅킹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지난 5월 기준으로 누적 비대면 금융상품 가입건수가 1만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3분 정도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고, 보통예금 등 가입할 수 있게 소비자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이번 제2회 뉴스핌 스마트금융대상 심사에는 임형석 심사위원장을 비롯해 정기영 금융감독원 IT금융정보보호단 총괄팀장, 김재현 상명대 금융보험학과 교수,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문형민 뉴스핌 금융부장 등 총 5명의 심사위원이 참여했다.

한편 뉴스핌 스마트금융대상 시상식은 오는 30일 오전 10시 은행연합회 2층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