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외교부 "한·중, 12월 중순 문 대통령 국빈방중 추진 합의"

기사등록 : 2017-11-23 08: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시간에 걸쳐 회담 진행…한·중 관계 발전 방향 등 논의

[뉴스핌=노민호 기자] 한국과 중국은 22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다음 달 중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을 추진키로 합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22일 오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외교부는 23일 "문 대통령의 방문 관련 사항, 한·중 관계 발전방향, 한반도 문제 등 상호 관심 사안에 대해 5시간에 걸쳐 심도있고 허심탄회한 논의를 가졌다"며 이같이 전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문 대통령의 방중이 양국 관계 개선 흐름을 강화·발전시켜 나가는 데 중대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또한 짧은 준비 기간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방문이 되도록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하고 외교당국 등 관계당국간 긴밀한 소통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양 장관은 '10.31 한·중 관계 개선 관련 협의' 결과 및 최근 양국 정상간 협의 내용을 성실하게 이행한다는 데 공감하고, 앞으로 수교 25주년을 맞은 한·중 관계를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강 장관은 "양국 지도자들이 공감한 대로 양국 관계를 제반 분야에서 정상화시키는 데 전력을 다하기를 희망한다"면서 "문 대통령의 방중에 앞서 중국에서 우리 기업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조기에 해소되고 양국간 인적 교류가 예전처럼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왕 부장은 '10.31 발표' 및 최근 중국 정상이 표명한 입장을 언급하는 한편, 양국간 제반 분야에서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그간 다자회의 계기 양자회담, 전화통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빈번하고 긴밀한 소통을 이어온 것을 평가하고, 양국 관계의 안정적 관리 및 발전을 위해 외교·안보 당국간 다양한 차원의 전략대화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한․중 외교장관간 수시로 소통할 수 있는 체제도 강화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또한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대화를 통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그러면서 모든 외교적 수단을 통해 북한의 도발 부재 상황을 지속시키는 등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감으로써 내년 2월 및 3월 개최 예정인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평화의 올림픽'으로 개최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왕 부장은 중국 측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결의 이행 의지를 재확인하고 대화여건 조성을 위한 중국 정부의 외교적 노력 지속 의지를 표명했다.

강 장관은 중국 측의 노력을 평가하면서, 한‧중 양국이 북한의 추가도발을 억제해 나가는 가운데 국면전환 여건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같은 날 서울에서는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이 허이팅(何毅亭) 중국 공산당 중앙당교 상무부교장과 면담하고 한·중 관계, 중국 국내정세, 한반도 및 북핵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임 차관은 "우리 정상의 연내 방중 추진 등 고위급 상호 방문을 통해 한·중 관계 개선의 모멘텀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 상무부교장은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됐으며, 시진핑(習近平) 2기 정부에서 한국을 비롯한 주변 국가와의 관계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측은 북핵 문제 관련,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한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하였으며, 현재의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한·중 간 협의를 강화해 나갈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