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2018학년도 수능 끝, 막판 논술고사 준비법

기사등록 : 2017-11-24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장기간 준비학생 기출문제 집중 권유
‘벼락치기’ 학생, 논술 기초 훈련 먼저
“출제 유형 고정화, 단기 성과도 가능”

[뉴스핌=황유미 기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오는 25일부터 연세대학교, 서강대학교를 시작으로 서울 시내 주요 대학들의 논술고사가 진행된다.

오래 전부터 논술고사를 준비한 수험생들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학생들도 있을 것이다. 논술고사를 2주 정도 남겨둔 시점, 준비 수준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지난 9월 30일 오전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에서 열린 2018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KU논술우수자전형' 논술고사에서 수험생들이 시험을 보고 있다. [뉴시스]

◆ 고교 입학부터 준비한 학생이라면?

고등학교 입학 때부터 논술전형에 대비해 꾸준히 준비한 학생이라면 지원대학의 기출 및 모의 논술을 가능한 많이 풀어보는 게 좋다.

논술고사는 학교별로 출제 과목과 범위, 난이도, 답안 작성 방법 등이 다르다.

특히 2014년 9월부터 선행학습금지법이 시행되면서 고교 교육과정 안에서만 문제를 내도록 돼 있어 출제의 폭이 제한됐다. 과거 해당학교 논술고사에서 출제된 개념·유형이 변경돼 나올 가능성이 높다.

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논술 기출문제'를 반드시 챙기자.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나 논술 가이드 등에 올라와 있다. 기출문제에 대한 채점기준, 예시·모범답안 등이 포함돼 있으니 참고하자.

특히 수리논술은 문제가 다르더라도 논리 전개방식이나 아이디어는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지원 대학의 논리 구조를 확실하게 숙지하는 게 좋다.

기출문제 학습을 통해 감점 요소는 줄이고 지원 대학의 논술 주제를 접하면서 마지막 개념정리를 하자. 지원대학의 문제가 익숙해졌다면 비슷한 유형의 다른 대학 문제까지 도전해보자.

[뉴시스]

◆ '벼락치기' 필요하다면?

논술수준이 미흡한 학생도 기출문제가 필요한 것은 마찬가지다. 그러나 우선 논술 기초훈련에 집중해야 한다.

인문계 학생들은 제시문의 이해와 요약, 비판과 같은 연습을 먼저 하도록 하자.

자연계 학생들은 미적분 등 논술에 자주 출제되는 단원의 기본 개념은 먼저 익혀야 한다. 그 후 기본적인 논증에 대한 준비를 하고, 문제를 놓고 답안지를 쓰는 훈련을 통해 감점요소를 하나씩 줄여나가자.

기본적인 맞춤법, 원고지 사용법, 정자체 사용 등 답안지 작성 요령을 익히는 것도 병행한다.

논술은 풍부한 독서량을 갖추거나 논술 문제를 많이 접하는 등 장기적으로 준비한 학생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

[뉴시스]

그러나 미리 준비한 수험생들이라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논술을 준비하는 만큼 수능이 끝난 이 시기 단기간 집중으로도 이들을 따라갈 수 있다는 게 입시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김명찬 종로학원 입시전략연구소장은 '논술 벼락치기'를 해야 하는 수험생들을 향해 "고교 교과과정에서 논술 문제가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내신·수능을 충실하게 준비한 학생이라면 모르는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며 "또 대학별로 출제 유형도 고정화되고 있어 출제 경향을 파악해 집중적으로 대비한다면 단기간에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박중희 자유자재교육 대표 역시 "수리논술의 경우 상당수 학생이 시험 직전까지 기본도 갖춰지지 않은 상태이거나 기출문제 풀이 방법을 답습하는 상태"라며 "단기간이라도 제대로 공부하면 일정 수준 실력쌓기가 수능에 비해 훨씬 쉽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중희 대표는 수리 논술은 같은 답이라고 해도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점수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지침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