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그것이 알고싶다' 고 정치호 국정원 변호사 사망 의혹 추적

기사등록 : 2017-11-25 0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진=SBS>

[뉴스핌=장주연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국정원 소속 고 정치호 변호사 죽음의 의혹을 추적한다.

25일 방송하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국정원 소속 고(故) 정치호 변호사의 갑작스러운 죽음의 의혹을 추적하고 이를 통해 2013년 국정원 내에 설치된 현안·실무 TF의 실체를 파헤친다. 

지난 10월30일 밤 9시8분경, 소양강댐 입구 주차장에서 40대 남성이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다. 번개탄과 발견된 그는 ‘국정원 댓글 수사 방해’로 검찰 조사 중이던 국정원 소속 정치호 변호사. 부검결과 사인은 일산화탄소 중독이었다. 하지만 국정원과 번개탄이란 연결고리는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유족 역시 그의 죽음에 석연치 않은 무언가가 있다고 주장했다.

10월23일, 정 변호사가 사망한 채 발견되기 일주일 전 그는 ‘댓글 수사 방해’ 사건 참고인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그때까지만 해도 주변 동료들과 농담을 주고받을 정도였다고. 그러나 26일 목요일부터 그의 심경에는 큰 변화가 생겼다. 주변 동료들에게 “(그 일과 관련된) 모든 것을 뒤집어쓸 것 같다”며 극도의 불안감을 보였다.

27일 정 변호사는 결국 휴가를 내고 휴대폰을 꺼둔 채 행방이 묘연해졌다. 이튿날인 28일 그는 원주에서 죽마고우 친구를 만났고, 29일 강릉에서 한 차례 투신 시도를 했다. 그리고 30일 끝내 춘천에서 싸늘한 변사체로 발견됐다. CCTV를 통해 확인된 행적 내내 정 변호사는 마치 누군가에게 쫓기듯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정 변호사가 느낀 불안의 원인은 2013년 국정원 내 만들어진 비밀 조직에 있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대선 개입’ 재판에서 한참 치열한 공방이 펼쳐지던 그때, 당시 국정원 내에서는 현안·실무 TF팀이 은밀하게 꾸려졌다.

TF팀의 목적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재판 방어였다. 공판 기간 실무 TF 팀원들은 증인으로 채택된 국정원 직원들과 위증을 준비하고 증인 신문 리허설까지 하고 있었다. 검찰 측 중요한 증인이던 국정원 직원들이 돌연 진술을 번복하면서 “기억 상실증 재판”이라는 오명까지 얻어야 했던 원세훈 재판. 위증과 거짓이 난무하는 이 공판의 한편에는 당시 실무 TF 팀원으로 일했던 정 변호사가 있었다.

고 정치호 변호사가 죽음을 통해 말하고 싶은 것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사망 장소에서 발견된 정 변호사의 2G 휴대전화를 입수해 세월호의 디지털 장비를 복원한 전문가에게 분석을 의뢰했다. 디지털 포렌식 결과 나타난 사실은 과연 이 사건의 드러나지 않은 본질을 말해줄 수 있을까.

한편 ‘그것이 알고싶다’는 매주 토요일 밤 11시15분에 방송된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