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탈환 인도접수' 중국스마트폰, 내친김에 유럽정벌

기사등록 : 2017-11-24 17: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도, 중국계가 40% 삼성도 따라잡혀
아프리카도 중국 로컬 기업이 장악
삼성 애플 아성인 유럽시장에 도전장

[뉴스핌=강소영 기자] 애플과 삼성을 밀어내고 자국 시장 탈환에 성공한 중국산 스마트폰 업체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인도와 아프리카 시장을 '접수'한 중국산 스마트폰 업체들이 유럽 시장의 문을 두드리며 고급 프리미엄 시장에서도 애플과 삼성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지난 10월 비보(vivo)가 러시아 시장 진출을 선포한데 이어, 이번달 7일에는 샤오미(小米)가 서유럽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샤오미 스마트폰은 스페인을 시작으로 서유럽 시장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샤오미는 올해 들어 시아, 우크라이나 등 동유럽 등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애플·삼성이 장악한 유럽시장, 고급화 전략으로 승부수

아이폰과 삼성 스마트폰이 장악한 유럽 시장에서 중국 스마트폰은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중국 스마트폰에서 고가 제품으로 꼽히는 화웨이가 유럽 시장에서 그나마 소기의 성과를 내고 있을 뿐이다.

유럽 안드로이드 스마트 기기 시장에서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 이탈리아 18.9%, 체코 17.2%, 헝가리 16.7% 그리고 폴란드 16.1% 수준이다. 객관적으로 높은 수치는 아니지만 미국 시장에서 참패를 맛봤던 화웨이로선 유럽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적을 거둔 셈이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해외 진출은 중국 국내 시장의 성장이 한계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IDC에 따르면, 2017년 3분기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은 2분기보다 늘었지만 지난해 동기보다는 1% 가량 줄었다.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등 4대 중국 국산 브랜드의 올해 우수한 실적은 중국 시장이 아닌 인도 시장 매출 증가에서 비롯됐다. 이 같은 추세에서 중국 스마트폰 업체의 해외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

특히 중국 브랜드들은 유럽 시장을 무대로 중국산 브랜드의 고급화 전략을 전개,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수익률 향상을 노리고 있다.

다만 유럽 시장 공략이 인도만큼 녹록지는 않을 전망이다.

유럽 시장은 인도와 달리 소비자의 경제 수준이 높아 가성비 전략만으로는 큰 관심을 끌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 때문.

유럽의 넓은 면적 대비 낮은 인구 밀도, 다양한 국가와 시장 제도 등도 중국 기업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특히 애플과 삼성의 아성은 중국 기업이 넘어야 할 가장 큰 난제가 될 전망이다. 유럽에서는 아이폰과 삼성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2017년 3분기 애플 스마트폰의 판매량 증가율이 중국과 미국에서는 각각 12%와 14%에 그쳤지만, 유럽 시장에서는 20%를 기록했다. 삼성의 영향력 역시 무시할 수 없다.

유럽 지역의 깐깐한 지적재산권 보호 제도 역시 중국에겐 만만치 않은 문제다.

그러나 중국산 스마트폰 업체들도 각종 어려움에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유럽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지적재산권으로 인한 분쟁을 막기 위해 샤오미는 이미 전 세계에서 1만8000건에 달하는 특허를 신청했다. 샤오미가 현재 전 세계에서 출원 및 등록한 특허는 4800여건에 달한다.

고가 프리미엄 전략도 유럽 시장 공략의 중요 포인트다. 화웨이는 이미 오래전부터 고급화 전략으로 유럽 시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핀란드에서 화웨이의 시장점유율은 30%에 이른다. 화웨이의 고가 라인 제품인 P10과 메이트10의 출시가 본격화되면 유럽 시장에서 화웨이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중국은 기대하고 있다. 

애플과 삼성에 대적할 만한 기술력도 갖춰 나가고 있다. 최근 오포는 중국에서 스마트폰 화면과 관련된 특허를 출원했다. 중국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오포는 이번 특허를 통해 전면 풀화면 베젤리스에 가까운 디자인을 실현해냈다. 중국 시장은 오포가 애플의 최신 제품 아이폰X에 필적할 만한 기술과 디자인력을 겸비하게 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 인도,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은 중국산 스마트폰 돌풍 

유럽 시장 진출을 이제 막 본격화됐지만, 인도·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선 중국산 스마트폰이 이미 돌풍을 일으키며 시장을 점령했다.

화웨이,오포,비보,샤오미의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 '4인방'의 인도시장 점유율은 이미 40%를 넘어섰다.

이중 샤오미는 올해 3분기 인도 시장에서 스마트폰 출하량이 920만 대에 달했다. 상반기 전체 출하량보다 290%가 늘어난 수치다. 인도 시장 점유율은 24%에 달한다. 샤오미는 적어도 인도 시장에서는 삼성에 필적할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 매김했다.

여세를 몰아 샤오미는 인도에 세 번째 스마트폰 생산라인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인도 회사와 협력해 휴대용 충전기 공장도 세울 예정이다.

아프리카 시장에선 중국이 삼성을 이미 앞지르고 최고의 휴대전화로 '추앙'을 받고 있다.

아프리카 지역 휴대전화 판매량 1위는 촨인홀딩스(傳音控股 Transsion Holdings)의 제품이다. 촨인홀딩스는 중국 선전에 위치한 스마트폰 업체로 2008년 아프리카 시장 진출에 나섰다.

올해 상반기 촨인홀딩스가 아프리카 지역에서 판매한 휴대전화는 5000만 대를 돌파했다. 이중 1100만 대가 스마트폰으로 삼성의 아프리카 지역 판매량을 추월, 아프리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사로 명성을 날리고 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