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SK이노베이션, 헝가리에 전기차배터리 공장 건설 검토

기사등록 : 2017-11-28 09: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건비 저렴하고 고객사와 가까워 헝가리 유력
국내 배터리 3사, 동유럽 배터리 수주전 본격화

[뉴스핌=유수진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유럽 전기차배터리 생산기지로 동유럽 헝가리를 유력히 검토 중이다. 인건비가 저렴한데다 주 고객사인 메르세데스-벤츠 제조공장과 가깝기 때문이다.

28일 SK이노베이션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헝가리에 무게를 두고 유럽 전기차배터리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 가장 유력하게 고려되고 있는 지역은 헝가리 북서부에 위치한 도시 코마롬이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은 지난 5월 유럽에 전기차배터리 생산공장을 세우겠다는 계획을 공식화한 바 있다. 당시 CEO 기자간담회에서 배터리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윤예선 B&I 사업대표는 "올해 안에 유럽에 공장을 하나 지어야 한다"며 "지역을 확정하지는 않았지만 노동력이 좋고 인건비가 싼 동유럽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공장을 짓는데 1년이 걸린다"며 "내년부터는 가동이 가능할 것"이라고도 언급했다.

전기차 배터리 연구 모습 <사진=SK이노베이션>

이후 업계에서는 헝가리와 체코를 주요 후보군으로 꼽아 왔다. 북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건비가 저렴한데다 SK이노베이션의 주 고객사인 다임러그룹의 메르세데스-벤츠 제조공장과 가깝기 때문이다. 메르세데스-벤츠 공장은 헝가리 케치케메트에 있다. 일반적으로 완성차업체는 자사 공장 인근에 배터리 공장 건립을 요구한다.

다만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계속 동유럽쪽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아직 공장 부지가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 역시 "유럽 현지에 배터리공장 신설을 검토중인 건 맞다"면서도 "앞으로 이사회 결의나 구체적인 내용을 확정할 게 남아있어 어느 정도 진행이 됐는지 밝히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이 조만간 전기차배터리 공장 부지를 확정하면, 국내 전기차배터리 3사 모두가 동유럽에 생산기지를 갖추게 된다. 유럽에서 국내 업체들의 수주 경쟁이 본격화 되는 것이다. 

LG화학은 지난해 10월 폴란드 남서부 브로츠와프 인근 코비에르지체에 연간 전기차 10만대 이상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공장 건설에 착수했다. 삼성SDI 역시 지난 5월 헝가리 괴드시에서 전기차배터리 공장 준공식을 열고 내년 상반기 본격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 헝가리 공장은 약 33만㎡(10만평) 규모로, 연간 5만대 가량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다. 

[뉴스핌 Newspim] 유수진 기자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