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화산재 확산 여파 발리공항 폐쇄로 국내 여행사 대책 마련 분주...한국 우회 입국 방법은?

기사등록 : 2017-11-28 17: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유정 여행전문기자] 화산재 확산의 여파로 인도네시아 발리 응우라이 국제공항의 폐쇄 기간이 오는 29일 오전 7시(한국시간 오전 8시)까지 하루 연장됐다. 이에 따라 발리 응우라이 공항을 통해 한국으로 입국하려던 여행객의 발이 하루 더 묶였다. 꾸따나 우붓 등 주요관광지에서는 화산의 영향을 받지 않아 관광이 지속되고 있지만, 비행기의 항로가 화산재가 많이 분출되는 곳을 지나가기 때문에 공항 폐쇄가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산재는 비행기 운항에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현재 관광객 6만명이 고립됐다고 알려진 가운데 우리나라 관광객의 수는 정확하게 집계 되지 않았다. 다만 5대 여행사의 송출인원으로 볼때 상대적으로 피해 인원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발리를 직항으로 잇는 항공사는 대한항공과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두 항공사 뿐이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인터파크를 대상으로 취재한 결과 최근 발리가 큰 인기를 끌지 않는 지역이기 때문에 발이 묶인 여행객이 그렇게 많지 않을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각 여행사는 발리 현지에 있는 관광객에 대한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인터파크는 결항편은 기간과 무관하게 전부 취소 수수료를 면제하고 있으며 하나, 모두, 참좋은, 노랑은 우선 12월 3일까지 취소 수수료를 물지 않기로 결정했고 추후 상황을 보면서 기간을 더 늘릴 수도 있다고 밝혔다.

조일상 하나투어 홍보팀장은 “26일에는 롬복 공항이, 27에는 응우라이 공항이 폐쇄되는 등 바람의 방향에 따라 두 공항이 번갈아서 폐쇄와 운항을 반복하고 있다”며 “하나투어를 통해 발리로 떠난 여행객 60여명이 발이 묶인 채로 발리에 머물고 있으며 도의적인 책임에 의해서 호텔 연장에 관해서는 현재까지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지만 이것이 장기화 될 때에는 계속 무료로 제공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고 말했다.

조 팀장은 “사실 천재지변은 법적으로는 여행사의 귀책사유가 되지 않다”면서 “하지만 하나투어는 고객을 안전하게 모시겠다는 마음으로 도의적인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 발리의 아궁 화산이 26일 또다시 분화, 4000m 상공까지 화산재를 분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모두투어의 원형진 차장은 “모두투어로 떠난 여행객은 14~15명으로 아직 일정을 다 소화하고 귀국예정인 팀의 일정이 내일부터 시작이라 호텔 연장에 대한 여부는 아직 제공되지 않았다”며 “천재지변은 법적으로는 아무런 책임의 소지가 없지만 모두투어를 믿고 여행을 떠난 고객을 한국까지 안전하게 모실 의무가 있다고 판단, 도의적인 의무를 다하기위해 현지에 머무는 동안의 호텔은 모투투어에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좋은여행은 현재 송출된 인원이 없으며 26일에 출발했던 팀이 이미 돌아오고 공항이 폐쇄된 이후의 상품은 12월 3일까지 취소수수료 면제 등으로 거의 다 취소가 됐다고 전했다. 이상필 참좋은여행 홍보부장은 “12월 일정까지 예약을 받고 있었으나 이런 상태가 유지된다면 대부분의 예약이 취소될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박선미 인터파크 홍보팀 사원은 “현재 2명을 송출한 상태로 아직 귀국 일정이 멀어 공항 폐쇄에 대한 대책을 세우지 않았지만 혹시 폐쇄로 인해 더 머물게 된다면 호텔 등을 제공하는 등 여행객의 편안함을 최대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노랑풍선 홍보팀의 허율 대리는 “현재 발리에 송출한 인원은 정확하게 밝힐 수는 없으나 현재 발리에 체류 중인 관광객 중 빠른 귀국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발리에서 룸복을 거쳐 자카르타에서 귀국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천재지변으로 인해 피해를 겪고 있는 여행객에게 최대한 편안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호텔 및 여행일정 연장에 대해 현지 파트너사와 지속 협의 중”이라고 언급했다.

지난 26일 대한항공 KE0629편을 타고 발리로 허니문을 떠나 발리 현지에 있는 강동협 씨는 “1일  새벽 1시경 비행기로 발리를 출국할 예정인데 공항 폐쇄가 이어져 귀국이 늦어지게 될까봐 걱정되는 것뿐, 꾸따 현지는 현지인은 물론 관광객 모두 평온하게 발리를 즐기고 있다”며 “현지 가이드가 6시간 마다 공항 폐쇄여부를 파악해주고 있어 우선 믿고 있으며 조속하게 해결되면 좋겠다”고 현지 사정을 전했다.

28일자 화산재 주의보<사진=다윈 화산관제센터 제공>

또 발리 현지에 있는 인도네시아 관광청 박재아 한국 지사장은 “자유여행객도 많아서 여행사에서 파악된 여행객 외에 총 한국인 여행객이 발리에 얼마나 있는지는 파악되지 않는 상태”라며 “인도네시아 제2 국제공항인 수라바야 공항이나 롬복 등의 지역으로 우회해 응우라이 공항을 떠나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방법은 발리공항에서 수라바야 공항간 논스톱 버스(DAMRI)로 이동해 발리 서북쪽의 길리마눅 항구에서 버스에 탑승한 채로 배를 타고 자바섬 반유왕이 항구로 가는 방법이다. 이곳에서는 육로를 통해 한국으로 입국할 수 있다. 종합상황실에 30만 루피를 지불해야 하며 12시간 내외가 소요된다. 

이외에도 롬복 공항을 통해 자카르타로 이동, 한국으로 들어올 수 있지만 롬복공항도 격일로 폐쇄와 운항이 반복되고 있어 상황이 유동적이다. 

[뉴스핌 Newspim] 김유정 여행전문기자 (youz@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