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웅열 코오롱 회장, 2017 메세나인상 수상

기사등록 : 2017-11-28 15: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화예술발전 기여 공로

[뉴스핌=유수진 기자] 이웅열(사진) 코오롱그룹 회장이 문화예술 진흥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메세나인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8회를 맞은 메세나대상은 한국메세나협회가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기업이나 인물을 선정, 수상한다. 이중 '메세나인상'은 문화예술 진흥에 이바지한 개인에게 주어진다.

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이 28일 '2017 메세나대상'에서 '메세나인상'을 수상했다. <사진=코오롱>

28일 코오롱그룹에 따르면, 이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7 메세나대상'에서 '메세나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회장은 지난 1998년부터 10년간 코오롱 본사가 위치한 과천지역 주민을 위해 공연, 미술 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무료로 진행했다. 이 회장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 무료 공연 프로그램 '코오롱 분수 문화마당'을 연 것.

코오롱은 매년 여름철인 6~9월 토요일 저녁마다 본사 앞마당에 무대를 만들고 연주회, 발레, 국악 등 정통 클래식 공연부터 재즈, 뮤지컬, 인형극 등 대중적인 장르까지 다양한 공연을 개최했다.

2011년부터는 본사 로비에 문화예술공간 '스페이스K'를 열어 과천지역 주민들이 미술 작품을 상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신진 작가들과 경력단절로 전시회 개최가 어려운 작가들에게 전시장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천성명 개인전 ▲박은하 허수영 2인전 심감도전 ▲레트로 씬 ▲코쿤 2016 등 다양한 전시들이 열렸다. 평소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로즈 와일리 ▲캐롤라인 워커 등 외국 작가들도 참여했다. 지금까지 총 124회의 미술 전시회가 열렸다.

이와 관련해 코오롱 관계자는 "일반 대중들이 공연이나 문화생활을 즐기기 어려웠던 1998년부터 10년간 무료 공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며 "2011년부터는 미술 전시로 형태를 바꿔 문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또 2000년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내에 150억원의 공사비를 들여 '코오롱 야외음악당'을 건립하고 대구시에 기증하는 등 문화예술의 인프라 지원에도 힘을 쏟았다. 현재는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스페이스K 마곡' 개관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에는 윤영달 크라운해태제과 회장이 메세나인상을 수상했다. 이 밖에 역대 수상자는 ▲김정수 JS&F 회장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김경곤 우진건설 회장 ▲구자훈 LIG문화재단 이사장 ▲김희근 벽산엔지니어링 회장 등이다.

[뉴스핌 Newspim] 유수진 기자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