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VR·UHD로 미리 본 ‘평창올림픽’ “실감나네~”

기사등록 : 2017-11-29 17: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첫 'ICT체험관' 가보니...봅슬레이 경기체험 등 제공
개막 70여일 앞...강릉 등에도 내년 1월말까지 추가

[평창= 뉴스핌 정광연 기자] 평창동계올림픽이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첫 'ICT체험관'이 문을 열었다. 이곳에서 가상현실, 인공지능, 차세대 통신, 사물인터넷, 초고화질 방송 등 미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실제 경기의 감동을 맛볼수 있었다.  

29일 개관한 ‘평창 ICT체험관(이하 체험관)’에서는 ▲세계최초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초고화질(UHD) 방송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5대 첨단 ICT 서비스를 올림픽 개막에 앞서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평창ICT체험관 개소식. <사진=정광연 기자>

특히 눈길을 끈 서비스는 VR 체험코너다. 봅슬레이와 스노보드 등 직접 체험하기 힘든 동계올림픽 인기 종목을 VR 어트렉션으로 현실감 넘치게 구현했다.

VR스노우보드는 VR화면에 맞춰 특수 제작한 진동패드가 실제 코스의 경사도 등을 역동적으로 제공했다. 1인칭 화면을 감상하는 수준이 아니라 총 4개로 구성된 좌석을 연동해 그룹 대결을 펼칠 수 있었다. VR 화면으로 나타난 옆자리의 체험객의 아바타 그래픽을 상대로 속도 경쟁을 벌였다.

VR스노우보드를 직접 체험하는 관람객. <사진=정광연 기자>

VR봅슬레이는 실제처럼 총 4명이 탑승했다. 스노우보드와 마찬가지로 실제 코스를 구현한 VR화면에 이에 맞춘 진동 기구가 움직인다. 가장 앞자리에 앉은 사람은 직접 봅슬레이를 조종할 수 있었다.

VR롤러코스터도 관심을 모았다. 국내 강소기업인 상화가 롯데월드와 투자 및 개발 협업으로 선보인 VR롤러코스터는 미니어처 롤러코스터 화면을 VR 형태로 제공해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이은규 상화 부사장은 “VR에 증강현실(AR)을 접목시켰다. 평창올림픽 기간 내내 체험관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평창올림픽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초고화질(UHD) 방송도 먼저 만나볼 수 있었다. 현 고화질(HD) 방송보다 4배 이상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UHD 방송은 차세대 방송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기존 올림픽 중계와는 차원이 다른 고화질 방송을 제공해 시청자들에게도 한층 더 몰입도 높은 체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맨앞) 등 정부 관계자들이 VR봅슬레이를 직접 체험하는 모습. <사진=정광연 기자>

한편, 평창 체험관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경기시설 보호조치 등을 감안해 올림픽 개막인 내년 2월 9일 전까지 사전예약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정부는 평창ICT올림픽을 국민들에게 좀 더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강릉 ‘월화거리’에 IoT 인프라를 설치한 ‘강릉 IoT Street(가칭)’와 ICT올림픽 5대 서비스와 수출 유망 중소기업의 ICT제품을 만날 수 있는 ‘강릉 ICT홍보관(가칭)’ 등도 내년 1월 말까지 순차적으로 개관한다.

유영민 장관은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될 평창올림픽은 새로운 ICT 기술을 선보이는 무대가 될 것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어떤 기업이 기술적 완성도를 인정받느냐가 향후 관련 시장 선점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며 “평창이 우리나라 ICT 산업이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VR롤러코스터 체험 장면. <사진=정광연 기자>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