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전자,"반도체, 오해 그만"...이번엔 '감광액' 논란 반박

기사등록 : 2017-11-30 10: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룸 통해 "안전한 물질만 사용, 불안감 조장 유감" 지적
"작업환경 유해성 우려 해결 위한 다양한 조사 진행 중" 강조

[ 뉴스핌=황세준 기자 ]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장의 유해환경 논란 보도에 대해 다시금 반박자료를 냈다. 지난 22일, 26일, 29일에 이어 4번째다.

삼성전자는 30일 뉴스룸을 통해 한겨레가 보도한 '감광액 누출' 관련 기사 관련, "정확치 않은 내용으로 반도체산업 작업환경에 대해 불안감을 조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회사측은 "삼성전자에서 감광액 유출사고가 잦고 유해물질이 누출되는 듯이 묘사하고 있으나, 삼성전자는 감광액의 구성물질 중에 중대유해물질이 있는지를 2중3중으로 검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사진=삼성전자>

또 "감광액 성분 중 일부는 제조사의 영업비밀이지만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해 근로자에게 중대한 건강장해를 유발시키는 물질 1000여종은 영업비밀이 될 수조차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와 별도로 제조사로부터 규제물질이 함유되지 않았다는 보증서를 받고 자체 성분검사를 통해 중대유해물질이 검출될 경우 사용을 중단하는 프로세스를 시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와 함께 "감광액 유리병은 전용 플라스틱 케이스로 보호하고 있다"며 "감광액을 교체하는 경우 작업자는 방독마스크를 쓰고 배기장치를 사용하는 등 안전보건 작업절차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시에 "반도체 사업장은 해당 공정에서 사용되는 물질과 안전보건자료(MSDS)를 근로자 누구나 볼 수 있게 게시하고 있으며 라인에도 비치하고 있다"며 작업자들은 안전 문제가 있거나 우려될 경우 온오프라인을 통해 자유롭게 본인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밖에 "반도체 작업환경의 유해성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 반올림을 포함한 이해당사자들의 합의로 설립한 옴부즈만위원회, 산업안전보건연구원 등을 통한 다양한 조사를 현재 진행하고 있다"며 "국내외 기존 연구결과는 반도체 생산현장과 암 사망과의 연관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으나 마지막 의혹까지 해결하기 위해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인과관계를 따지지 않고 ‘사회적 부조’ 차원에서 (반도체 근로자에 대한) 보상을 진행 중"이라며 "언론에서 과학적인 근거도 없이 반도체 사업을 위험한 사업으로 규정하고 불안감을 조장하는 데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