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코스닥 전문가 3인의 '내년 주식투자 이렇게 해라'

기사등록 : 2017-11-30 18: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창목 센터장 "차익실현후 재상승...정부정책 기대"
이정기 스몰캡"전기차 등 5대 테마 관심...연기금 수급 변화 기대"
선민정 바이오 "최종 임상결과 기반 합리적 판단 중요"

[뉴스핌=김승현 기자] ‘불붙은’ 코스닥 시장이 조정을 거친후 재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는 무엇보다 현 정부의 코스닥 친화 정책에 대한 기대감에서 비롯된다. 

또 전문가들은 내년 코스닥 시장이 IT업종 중심에서 다양한 분야의 이슈와 테마로 확대될 것으로 봤다. 그러면서 코스닥 종목 중에선 정책 수혜주와 중국 관련주, 글로벌 경기개선과 맞물린 종목들을 긍정적으로 봤다. 코스닥 돌풍을 이끈 제약·바이오 섹터에 대해선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인 판단을 강조했다.

30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2017년 코스닥 프리미어 컨퍼런스 코스닥 시장 동향 및 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첫 발표자로 나선 이창목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코스닥이 두 달만에 20% 이상 상승하며 이례적인 모습”이라며 “내년에도 높은 실적 증가율을 이어갈 것으로 보는데, 다만 차익실현 이후 재상승할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이창목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이 ‘2017년 코스닥 프리미어 컨퍼런스 코스닥 시장 동향 및 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김승현 기자>

이창목 센터장은 코스닥 재상승의 근거로 ▲과거 정책 수혜주는 적어도 1~2년 반 상승한 점 ▲코스닥은 집권 2년차에 강하다는 점 ▲바이오 외에 중소형주를 자극할 이슈가 상당하다는 점 ▲상대적 어닝 모멘텀 확대를 꼽았다.  

그는 우리나라가 5년 단임 정부 특성상 정권별로 수혜주가 존재하는데, 수혜주가 상승폭은 다르지만 최소 1년~2년 5개월 정도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코스닥은 특성상 정책 효과가 두드러지는데 구체적인 정책이 실행되는 2년차에 효과가 크다는 것.

정치적 요소외에 내년에 4차 산업혁명 위원회 계획 발표, 통신네트워크 장비 재조명, 바이오 임상 결과 등 중소형주를 자극할 만한 주요 테마가 있다는 점을 꼽으며, 특히 이슈가 몰린 상반기를 주목하라고 전했다. 끝으로 실적 측면에서 코스피 대비 코스닥의 상대적 이익 개선세가 두드러지며 2018년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코스닥 업종이 다양해질 것이라고 했다.

이 센터장은 배당에 대해선 쓴소리를 했다. 그는 “해외 관계자를 만나면 듣는 불만이 우리 시장이 대만보다 30~40% 디스카운트 돼 있는 이유가 저배당이라는 것”이라며 “지정학적 리스크도 있겠지만 장기투자 관점에서 보면 대만의 시장 평균 배당수익률이 3~4%인데 작년 코스피는 1.8%, 올해 코스닥140의 연말 배당수익률은 0.36%에 그친다. 코스닥은 성장 기업이니 배당보다는 투자를 하겠지만 그래도 너무 적어서 장기 투자를 이끌 수 없는 구조”라고 분석했다.

이어 “투자자 관점에서 운용사 매니저들을 만나보면 신라젠이 오를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오를지 모르겠으니 그냥 코스닥150을 산다"며 "이렇게 접근하는 기관도 많다는 점은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귀띔했다.

이정기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 미래산업팀장이 ‘2017년 코스닥 프리미어 컨퍼런스 코스닥 시장 동향 및 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김승현 기자>

이어 연사로 나선 이정기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 미래산업팀장은 코스닥 유망 업종을 제시했다. 모든 악재가 노출된 상태인 중소형주 시장은 문재인 정부 정책의 1순위 수혜 시장으로 연기금의 대형주 일변도 수급 정책의 변화도 기대된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그러면서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중국 수출주 ▲정부정책 ▲글로벌 경기개선을 5대 관심 테마로 꼽았다. 관련 종목 중 최선호주로는 에코프로, 일진머티리얼즈, 피엔티, 포스코 ICT, 웅진에너지, 이테크건설, 대명코퍼레이션, 파티게임즈, 흥아해운 등을 제시했다.  
 
이정기 팀장은 “국내/해외, 정치/경제 측면에서 분석했을 때 중소형주 시장은 모든 악재가 노출돼 추가적인 악재가 있을까 싶다”며 “호시절에는 호재에 민감하고 악재에 둔감한데, 국민연금의 코스닥 투자 비중이 정해진 바 없다는 발언이 나온 후 시장에선 우려가 있었지만 다음날 바이오는 또 오르며 견조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 연사로 나선 선민정 하나금융투자 제약·바이오 애널리스트는 제약·바이오 산업 동향 및 향후 전망에 대해 분석했다.

그는 “전통적으로 전형적인 경기 방어주였던 제약·바이오가 2015년 한미약품의 대규모 기술이전 이슈 이후 신약 개발 가치가 부각됐다”며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은 대형주로 등극했고, 신라젠, 바이로메드, 티슈진 등 밸류에이션 평가가 불가능한 종목들도 대형주로 진입했는데 합리적인 것인가에 대해선 아직 의문이 남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근 가장 ‘핫’한 신라젠의 주가흐름을 설명하며 투기에 가깝다고 평가받는 제약·바이오 섹터도 합리적 투자방식을 가져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카더라’라는 라이센싱 아웃과 관련된 루머보다는 임상 데이터에 근거한 합리적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   

선 연구원은 “우리 제약·바이오 기업을 볼 때는 글로벌 제약사의 수요가 있는가, 글로벌 경쟁사들과 우위 요소는 무엇인가, 상대는 어디까지 왔는가를 꼭 보고 최종 임상결과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며 “제약·바이오 주주라면 회사에 경쟁사가 누구인지, 경쟁사 상황은 어떤지에 대한 정보를 반드시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임상 3상 단계 물질부터는 시판 후 시장에서의 파급력과 기대 배출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하고 루머보다는 R&D 일정에 따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뉴스핌 Newspim] 김승현 기자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