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러시아 ‘미국이 북한 군사 도발 자극’ 맹비난

기사등록 : 2017-12-01 01: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행정부 북한 자극, 김정은 무너뜨리려는 의도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북한이 지난 29일 새벽 75일만에 미사일 테스트를 강행한 가운데 러시아가 미국을 맹비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자극, 또 한 차례 군사 도발을 부추겼다는 주장이다.

북한은 29일 오전 평안남도 평성 일대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급 '화성-15형'을 시험발사 했다. 사진은 관련 북한 노동신문 보도 일부.<사진=북한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쳐>

이와 함께 러시아는 미국의 제재 강화에 반기를 들었다. 북한과 대화를 통한 해결을 주장하며 트럼프 대통령과 상반된 입장을 내비쳤던 러시아가 강경한 목소리를 내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 사회의 대북 제재 공조가 흔들릴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30일(현지시각) 영국 BBC에 따르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의 제재 강화 요청을 거부했다.

이번 미사일 테스트 이후 미국 측은 중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북한의 우호국에 경제적 연결고리를 차단하는 한편 제재 수위를 높일 것을 주장하고 있지만 러시아가 공식적으로 이를 거부한 셈이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를 방문한 자리에서 “대북 제재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좌절시키는 데 어떤 효과도 내지 못한다”며 “미국이 적극적으로 북한을 파괴하려는 의도를 지닌 것이 아닌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을 자극, 연이어 미사일 테스트를 강행하도록 부추긴 뒤 경제 제재를 통해 북한을 무너뜨리려는 것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라브로프 장관은 “미국은 우리 모두에게 무엇을 추구하는지 밝혀야 한다”며 “북한을 붕괴시키려는 것이라면 막강한 미국 지도부는 이를 공식적으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헤일리 대사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 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 회의에서 “전쟁이 발생한다면 북한은 완전히 붕괴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어 “대북 제재가 종료돼야 한다는 입장을 이미 수 차례 밝혔지만 미국 측은 이를 전면적으로 무시하고 있다”며 “이는 커다란 실수”라고 말했다.

중국에 이어 러시아는 북한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주요 우방국이다. 이번 러시아의 반응이 중국을 포함한 다른 국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주목된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북 원유 공급을 전면 중단할 것을 요청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중국 외교부는 원유 공급 중단 여부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피한 채 “중국이 지금까지 항상 온전하고 엄격한 대응에 나섰다”고 답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