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비, 데뷔 15주년에 '깡'으로 새로운 도전…초심을 더한 'My Life 愛' (종합)

기사등록 : 2017-12-01 15: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가수 비가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스카이킹덤에서 열린 미니앨범 '마이 라이프애(MY LIFE愛)' 발매기념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뉴스핌=이지은 기자] 가수 비가 도전에 나선다. 지금껏 선보이지 않은 파격적인 변신이다.

비가 1일 서울시 용산구에 위치한 드래곤시티에서 미니앨범 ‘마이 라이프 愛(My Life 愛)’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타이틀곡 ‘깡’은 일렉트로닉 트랩 비트의 곡으로, 수십가지의 현란한 사운드와 알앤비(R&B) 멜로디 라인에 파워풀하고 개성 있는 비트에 비 특유의 매력적인 보이스가 어우러진 노래이다.

이날 비는 “오랜만에 앨범을 내게 돼서 정말 기분이 좋다. 설레는 마음이 크다”며 컴백 소감을 밝혔다.

이어 앨범 타이틀명에 대해 “15년 동안 냈던 앨범 제목에 약간은 자존심과 자부심이 있는 얘기를 써 넣었다. 그동안에 있었던 얘기들과 상상한 얘기들을 더해 ‘My Life’이라는 타이틀을 짓게 됐다”고 설명했다.

가수 비가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스카이킹덤에서 열린 미니앨범 '마이 라이프애(MY LIFE愛)' 발매기념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비는 타이틀곡 ‘깡’에 대핸 에피소드를 전했다. 그는 “정말 심사숙고했던 곡이다. 1년 2개월 전에 작업했는데, 당시 홍대에서 힙합을 하는 신인 작곡가들이랑 많이 싸웠다. ‘나 답지 않은 곡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는데, 그 결과로 EDM와 힙합 소스를 많이 배합해서 만든 곡이 탄생했다. 그동안 했던 랩과 노래, 춤 스타일을 그대로 가져가고 싶지 않았다. 클럽에서도 유행할 수 있는 노래를 하고 싶었다. 팬들의 갈증을 풀어줄 수 있는 곡을 하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또 “장르 음악이 하고 싶었다. 힙합 음악을 잘하는 친구들이 홍대 언더그라운드에서 활동하는 친구들이라 생각해서 작업을 맡겼다. 그래서 ‘깡’이라는 노래가 탄생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비는 선공개된 곡 ‘오늘 헤어져’에 대해 얘기하며 조현아에 대한 고마움을 드러냈다. 그는 “이 곡은 프리템포인 곡인데, 조현아 씨한테 제가 아닌 조현아의 보컬 색깔에 맞는 곡을 달라고 얘기했었다. 제 의견이 들어가지 않은, 노래방에서 부를 수 있는 감성에 젖을 수 있는 듀엣곡을 부르고 싶었다. 조현아 씨도 너무 흔쾌히 곡을 줘서 고마웠다”며 진심을 내비쳤다.

가수 비가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스카이킹덤에서 열린 미니앨범 '마이 라이프애(MY LIFE愛)' 발매기념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이번 앨범에서 타이틀곡은 지금까지 비가 선보인 음악과는 정반대의 스타일이다. 데뷔 15주년에 새로운 도전을 한 셈이다. 그는 “요즘 가요시장에 안정권이 없는 것 같다. 정말 좋다고 생각한 노래가 실패할 수 있고, 의아했던 곡이 히트 할 수도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래서 안정적인 것 보다 도전하는 것이 맞다 생각했다. 지금 햇수로 16년 동안 활동하고 있는데, 안정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예의가 어긋난다고 느꼈다. 그래서 도전적으로 했다. 메인 곡이 아닌, 수록곡은 편히 들을 수 있는 노래로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올해 비는 가수로서, 아빠로서, 그리고 멘토로서 활약하며 누구보다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비는 ‘더 유닛’에 참가한 이유로 “제가 몇 번 말씀 드렸지만, 정말 6~7년 전부터 오디션 프로그램이 많았는데 그때마다 제의가 들어왔는데 거절했다”며 운을 뗐다.

가수 비가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스카이킹덤에서 열린 미니앨범 '마이 라이프애(MY LIFE愛)' 발매기념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그는 “단지 누구를 판단하는 것이 싫었다. 하지만 ‘더유닛’의 취지를 들어보니 옛 생각이 많이 났다. 패자부활전, 무대에 오르고 싶은데 무대에 못 오르는 분들, 노하우가 없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출연을 결정지었다. 지금 정말 보람차고, 그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게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비는 “오늘을 기점으로 연말까지 중간에 해외에 콘서트 일정이 있어서 왔다 갔다 할 예정이다. 하지만 최선을 다해 무대에서 좋은 모습 많이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비의 미니앨범 ‘My Life 愛’에는 타이틀곡 ‘깡’을 포함해 ‘오늘 헤어져(feat. 조현아 of 어반자카파)’ ‘입에 달아(Baby Baby)’ ‘다시(Again)’ ‘Sunshine’까지 총 5곡이 수록됐다.

[뉴스핌 Newspim] 이지은 기자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