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토교통 분야 일자리 늘린다..로드맵 내년 3월 발표

기사등록 : 2017-12-03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혁신도시‧산업단지 일자리 창출 거점 육성
자율주행차‧드론 선도사업 지정..SOC투자도 확대

[뉴스핌=서영욱 기자] 국토교통 분야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국토교통 일자리로드맵'이 내년 3월 나온다. 혁신도시와 지역 산업단지를 일자리 창출 거점으로 활용하고 도시재생 사업도 다양화한다. 자율주행차와 드론을 4차 산업혁명 선도산업으로 육성해 일자리를 늘리기로 했다.  

3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향후 5년간 국토부 일자리 정책의 구체적인 목표와 세부 추진계획을 담은 '국토교통 일자리로드맵'이 내년 3월 발표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오는 4일 '국토교통 일자리 협의체'를 구성해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 수립방향'을 논의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우선 혁신도시‧행복도시‧새만금‧국가산업단지‧도시첨단산업단지와 같은 지역 거점을 활용해 일자리 창출 본부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5년간 50조원이 투입되는 도시재생사업에도 사업 유형을 다양화하고 지원 대상을 확대해 사업 단계별로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도로‧공항‧철도와 같은 지역 SOC 투자도 확대해 시설물 유지‧보수 일자리도 창출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또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를 4차 산업혁명 선도사업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창업과 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해외진출도 돕는다. 부동산 리츠, 부동산 서비스업, 항공 유지‧보수, 자동차 튜닝과 같은 서비스업도 육성한다. 

이 외에도 열악한 고용 여건을 개선하고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의 신규채용도 확대하기로 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우리나라 일자리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국토교통 분야에서 일할 수 있어 행복하고 일하면서 행복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 데 힘을 보태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국토부가 지역 일자리 기반 조성과 산업구조 개선을 통해 소득주도 성장을 지원하겠다"며 "신산업 육성과 기존 산업 경쟁력 강화로 '일자리 인프라'를 구축하는 부처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국토교통 일자리 협의체'는 국토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국토교통 분야와 경제, 산업, 고용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본 회의와 6개 분과회의에 총 30여 명의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의 시각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국토교통 분야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일자리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달 안에 6개 분과별 첫 회의를 개최해 분야별 특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거쳐 로드맵 수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서영욱 기자(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