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단독인터뷰] 최문순 강원도지사 “청정첨단산업에서 2023년까지 8천개 일자리 창출”

기사등록 : 2017-12-04 10: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경제,민생의 길을 찾다' 지자체장 릴레이인터뷰
8700억 투자해 4조원대 생산유발 효과 기대
평창동계올림픽, 문화올림픽으로 개최
오색 케이블카, 대한민국 대표 관광콘텐츠가 될 것

[편집자] 한국경제가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 있다. 북핵, ‘사드’배치에 따른 외교 안보 위기, 조선 등 전통 산업의 불황 등이 우리경제를 사방에서 옥죄고 있다. 정부는 미래 산업 입지 구축에 힘을 쓰고 있으나 사정은 여의치 않다. 복지를 통한 내수진작은 응급조치 성격이 강해서 장기 안목에서 새 성장 동력을 찾는데 부족한 면을 감출 수 없다. 민선 6기 지방정부가 임기를 불과 7개월여밖에 남겨 놓지 않고 있다. 출범시 공약을 철저히 점검해야 내년 선거를 앞두고 지방행정 공백을 메우고 민생경제를 제대로 챙길 수 있다. 뉴스핌은 민선 6기 지방자치 마지막 해, 국내외 총체적 격랑의 위기를 맞아 지역 민생 경제 일선에서 뛰고 있는 광역단체장들과 한국경제가 살 길을 모색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뉴스핌=황남준 논설실장·김규희 기자]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4일 강원도의 신성장 산업 육성사업과 관련, “오는 2023년까지 청정 첨단산업 육성에 모두 8700억원을 투자해 4조원대의 생산유발 효과, 8000개의 일자리, 5500억원의 연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지사는 이날 뉴스핌과 단독인터뷰를 갖고 “평창동계올림픽을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문화올림픽으로 개최할 것”이라며 “올림픽 대회기간에는 강릉, 평창, 정선 등 베뉴(venue)도시에서 공연, 전시, 스페셜이벤트 등 다양한 30여개 문화행사를 치룰 것“이라고 밝혔다.

최 지사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효과와 관련 “대회준비부터 개최까지 일자리 창출 등 유치효과가 있고 대회이후에는 올림픽 레거시를 통한 지속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며 “경기장과 교통망, 숙박시설 등 올림픽 관련 투자 및 소비지출에 따른 직접효과가 대회개최 16조4000억원, 소비지출 7조 7000억원 등 모두 21조 1000억원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황남준 뉴스핌 논설실장과의 인터뷰에서 강원도 민생 현안과 정책에 대해 답하고 있다./사진=강원도청 제공

최 지사는 청정 첨단산업의 구체적인 육성 방안에 대해 “수자원을 바탕으로 한 친환경 빅데이터 산업 육성에 2021년까지 3651억을 투자해 5500명의 일자리룰 창출하고, 수소산업 육성에 공공․민자 투자 2520억원을 유치해 1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매출 2500억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논란이 되는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설치 사업과 관련해서는 “탐방로 훼손 방지를 위한 대안으로 정부 시범사업으로 결정된 것”이라면서 “인허가 절차가 재개되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돼 내외국 관광객들에게 대한민국 대표 관광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지사는 이어 강원지역 방사형 교통망 확충에 대해 “현재 추진중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여주~원주 복선전철도가 조기개통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제2경춘국도, 춘천~철원 고속도로, 제천~삼척간 ITX철도 및 고속도로 등 더 많은 교통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동해권경제자유구역(EFEG) 망상 해양복합관광지구 개발 사업에 대해 그는 “지난 9월 54만5천평을 낙찰받은 동해E-City를 개발사업 시행자로 지정할 계획”이라며 “2019년부터 본격적인 개발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남준 논설실장 (wnj7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